당진시, ‘제2회 철강산업도시 상생 환경포럼’개최
당진시, ‘제2회 철강산업도시 상생 환경포럼’개최
  • 최형순 기자
  • 승인 2021.11.25 15: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당진·광양·포항시 및 제철소, 대기환경개선과 탄소중립 실현 의지 다져

[충청뉴스 최형순 기자] 충남 당진시(시장 김홍장)가 25일 시청 당진홀에서 3개 철강도시(당진, 광양, 포항)의 대기환경개선 및 탄소중립 실현을 약속하고 친환경 철강도시 구현을 위한 ‘제2회 철강산업도시 상생 환경포럼’을 개최했다.

‘제2회 철강산업도시 상생 환경포럼’개최
‘제2회 철강산업도시 상생 환경포럼’개최

이날 포럼에는 김홍장 당진시장과 김법정 환경부 기후탄소정책실장, 김경호 광양부시장, 이강덕 포항시장, 박종성 현대제철(주)당진제철소 소장, 조영봉 ㈜포스코 광양제철소 부소장, 윤영희 ㈜포스코 포항제철소 부소장 등 12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포럼 추진관련 영상상영 ▲개회선언 및 축사 ▲탄소중립 공동선언문 낭독 ▲퍼포먼스 ▲탄소중립관련 토크쇼 ▲주제발표 순으로 진행됐다.

‘제2회 철강산업도시 상생 환경포럼’개최
‘제2회 철강산업도시 상생 환경포럼’개최

지난 2019년 환경정책을 서로 공유하고 도시 간 상생 공유체계 구축을 위해 포항에서 첫 ‘철강산업도시 상생 환경포럼’이 개최됐으며, 특히 이번 포럼에는 철강 산업의 지속가능한 발전적 방향을 마련하고자 3개 제철소(현대제철(주)당진제철소, ㈜포스코 광양제철소, ㈜포스코 포항제철소)도 함께 참여해 탄소중립을 위한 실질적 역할이 무엇인지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총 1, 2부로 나눠 진행된 이번 행사는 코로나19 방역수칙 및 단계적 일상회복 1단계 준수를 위해 백신접종완료자만 사전접수 한 후 진행했으며 온라인(유튜브 ‘당진시청’)으로 생중계됐다.

‘제2회 철강산업도시 상생 환경포럼’개최
‘제2회 철강산업도시 상생 환경포럼’개최

한편 3개 도시 및 제철소는 공동선언문 낭독을 통해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온실가스 감축이 인류 공동의 시대적 과제임을 인식하고, 2050 탄소중립을 위해 시민이 안전하고 행복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각자의 역할에 최선을 다하자는 실천 의지를 다졌다.

김홍장 시장은 “이번 포럼을 계기로 ‘철강 산업의 친환경 산업화’라는 공동 과제를 달성하며 궁극적으로는 시민 모두가 안전하고 행복한 지구를 만들 수 있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국가산업을 견인해 온 3대 철강산업도시가 한 자리에 모여 서로가 추진하고 있는 환경정책을 공유해 더욱 효과적인 방안을 마련하고 상생 발전할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하자”고 말했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