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천시, ASF 확산방지 '총력'
제천시, ASF 확산방지 '총력'
  • 김병호 기자
  • 승인 2021.11.29 18: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청뉴스 김병호 기자] 제천시는 지난 19일 충북 북부권역에서 최초 발생한 야생멧돼지 아프리카돼지열병(ASF)이 송학․백운에서 발생하는 등 확산 조짐을 보이는 가운데 관내 양돈농가로의 유입을 막기 위해 모든 행정력을 동원한 총력 대응을 하고 있다.

양돈농가 소독모습(사진=제천시)
양돈농가 소독모습(사진=제천시)

관내 양돈농가 현황은 16호 26,000두 규모로 이번 송학․백운 야생멧돼지 발생에 따른 멧돼지 방역대(10km)에 양돈농가 12호가 포함되는 등 농가 유입 위험성이 높아지고 있음에 따라,

시에서는 주요 감염요인으로 지적되는 야생멧돼지 접근 차단을 위해 양돈농가 및 협회와 협력하여 농장 8대 방역시설 조기설치, 차단방역물품(소독용 생석회 10톤, 멧돼지 기피제 180L) 사전공급을 통해 방역 준비태세에 만전을 기하고 있는 상태다.

추가로 이번 멧돼지 방역대에 포함된 농가에 가축 이동제한 및 차량 진입 통제를 위한 문전초소 12개소를 설치․운영 중에 있으며, 관내 전역에 ASF 위험주의보를 발령 하고 주요 검출지점 주변도로, 농가 진입로 및 농장에 매일 집중 소독을 실시하고 있다.

이밖에 ASF 농가 유입을 막기 위해 읍면동별 양돈농가 담당 공무원을 지정해 대상농가에 임상관찰 및 방역시설 점검을 매일 실시하고 있으며, 내년도 시 자체예산 5천만원을 편성, 양돈농가 맞춤형 방역장비를 지원하는 등 농가 점검 및 방역활동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이상천 제천시장은 “ASF의 주요 감염원으로 야생멧돼지가 지적되는 만큼 양돈농가에서는 농가로의 접근 차단을 위해 외부 출입구 폐쇄와 8대 방역시설의 방역관리에 최선을 다해달라” 당부하며, “아프리카돼지열병 긴급행동지침(SOP) 매뉴얼 이상의 선제적 차단 방역을 실시하라”고 담당부서에 지시했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