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로림만 해양정원 국비 35억 반영... 요구했던 금액 절반도 못 미쳐
가로림만 해양정원 국비 35억 반영... 요구했던 금액 절반도 못 미쳐
  • 이성엽 기자
  • 승인 2021.12.03 14: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업 무산시 충청권 민심에도 큰 영향 전망

[충청뉴스 이성엽 기자] 내년도 정부 예산안에 문재인 정부의 충남지역 대선 공약인 가로림만 해양정원 조성사업 실시설계비 35억 원이 반영됐다.

가로림만 전경
가로림만 전경

물론, 기쁜 소식이지만 당초 충남도와 서산시가 요구했던 금액 91억 원에 절반도 안 되는 수준이라 다소 실망스러운 부분이다.

또 아직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하지 못한 상황이라 만약 통과하지 못한다면 이마저도 무용지물이라 전망이 썩 좋지만은 않다.

일반적으로 예비타당성 조사는 1년 정도면 마무리된다. 하지만 지난해 2월 시작된 가로림만 해양정원 조성사업 예비타당성조사는 코로나19 등으로 인해 지연되고 있다.

보통은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해야 정부 예산 반영이 결정되는지만 이런 이유로 예산 반영을 먼저 한 것.

도는 우선 이번에 반영된 예산으로 ▲해양 정원센터 ▲갯벌 정원 ▲생태학교 ▲점박이물범 전시 홍보관 ▲생태탐방로 등 5개 항목에 대한 설계에 들어갈 계획이다.

나머지 사업 설계비에 대해서는 내년 새 정부 추경에 반영토록 건의할 계획이다.

도 관계자는 “앞서 요구한 91억 원은 가로림만 해양정원 조성사업을 위한 전체적인 설계비로 이번에 반영된 35억 원은 중요한 시설이나 신속하게 추진해야 할 사업 위주로 편성된 것”이라며 “나머지 설계비는 내년 이러던지 지속적으로 추진할 수 있는 부분이기 때문에 전체적인 사업 추진에 있어 크게 우려되는 상황은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다만 “이런저런 부분에 변수가 있을 수 있고 또 요구했던 금액이 91억 원이었던 부분을 생각했을 때 아쉬운 점이 있다”라고 말했다.

한편, 가로림만 해양정원 조성사업은 가로림만 159.85㎢에 총 2448억 원을 들여 생태자원을 활용한 자연과 사람, 바다와 생명이 공존하는 새로운 개념의 해양생태 힐링 공간을 만드는 사업이다.

이 사업이 완료되면 해양생태계 복원으로 지역경제에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를 위해 도와 서산시, 지역 정치인들은 수시로 기획재정부 등을 방문, 국비 반영을 위해 총력을 기울여 왔다.

만약, 이번 사업이 정상 추진되지 않는다면 대선 공약이 파기되는 셈이라 충청권 민심에도 큰 영향이 있을 전망이다.

다른 대선 공약인 중부권 동서횡단철도 건설(서산~울진)과 충청산업문화철도(보령~세종), 수도권전철 천안 독립기념관까지 연장, 내포신도시 환황해권 중심도시 육성도 물 건너갔다고 봐야 하기 때문이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