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공공어린이재활병원 공공성 훼손 조항 '손질' 시동
대전공공어린이재활병원 공공성 훼손 조항 '손질' 시동
  • 김용우 기자
  • 승인 2022.01.18 17: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허태정 시장-넥슨재단 이사장 면담
"실무진 간 수정·보완키로"...사업 정상화에 공감대
넥슨재단-대전시 공공어린이재활병원 100억 원 건립 후원 협약식 모습
지난 2019년 2월 넥슨재단-대전시 공공어린이재활병원 100억 원 건립 후원 협약식 모습 (충청뉴스 DB)

[충청뉴스 김용우 기자] 문재인 대통령의 약속 사업으로 추진되는 대전공공어린이재활병원을 둘러싼 각종 논란이 증폭되는 가운데 대전시와 넥슨이 재협상 테이블에 앉는다. 

대전시와 넥슨이 공공성 훼손 방지를 위해 협약 내용을 대폭 손질하겠다는 것인데 향후 궤도 수정으로 심각한 타격을 입은 신뢰성을 회복할 수 있을지 주목된다.

18일 시에 따르면 허태정 대전시장은 전날(17일) 넥슨재단 이사장 등 고위 관계자를 만나 일부 논란의 여지가 있는 조항을 수정·보완하는 등 사업 정상화에 노력하기로 했다. 

이동한 대전시 보건복지국장은 이날 오후 시청 기자실을 찾아 “넥슨과 현재 논란이 되고 있는 전체 내용에 대해 의견을 주고받았다”며 “공공성 훼손 문제에 대해서도 큰 틀에서 수정·보완하고, 양측 실무진 간 지속 협의해 좋은 방향으로 개선하자는 결론을 얻었다”고 허 시장과 넥슨 관계자 간 미팅 내용을 설명했다.

또 시민단체에서 제기하는 밀실 협약 우려를 의식한 듯 기밀유지 조항 삭제안도 넥슨 측에 건의하겠다는 추가 입장도 밝혔다.

넥슨 측의 기부금 반환 요구는 비껴갔다. 이 국장은 “넥슨 재단의 기조가 기부라는 큰 타이틀 하에서 진행됐기 때문에 돈을 되돌려 달라는 등의 얘기는 없었다”고 했다. 현재 시는 넥슨 측으로부터 75억 원의 기부금을 받았다.

앞서 시는 2019년 넥슨재단과 세부 실시협약을 체결했다. 당시 세부협약에는 △대전충남넥슨어린이재활병원으로 기업 명칭 사용 △병원장 임명 시 대전시와 넥슨재단의 협의 △넥슨재단 운영위원회 참여 △20억 이상 사업비 증감 시 대전시와 넥슨재단의 협의 등이 담겨있다.

하지만 지역 정치권과 시민사회에서 넥슨 명칭 사용 및 병원 운영 관여 등을 둘러싼 공공성 훼손 논란이 일었고, 시는 병원 명에 기업명 사용할 수 없다는 보건복지부 지침 등을 이유로 넥슨재단과 업무협약 개정을 추진 중이다.

한편 공공어린이재활병원은 올해 12월 말 개원을 목표로 건립되고 있으며, 서구 관저동에 지하2층, 지상 5층, 70병상의 규모로 조성된다.

이동한 대전시 보건복지국장
이동한 대전시 보건복지국장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