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공휘 도의원, 천안아산 KTX역세권-R&D지구 활성화 대책 주문
이공휘 도의원, 천안아산 KTX역세권-R&D지구 활성화 대책 주문
  • 이성엽 기자
  • 승인 2022.01.18 16: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청뉴스 이성엽 기자] 충남도의회가 지난 2017년 문재인 대통령 후보 공약으로 선정된 천안아산 KTX역세권 및 R&D집적지구 조성사업에 관한 대책을 주문했다.

충남도의회 이공휘 의원이 5분발언을 하고 있다/충남도의회
충남도의회 이공휘 의원이 5분발언을 하고 있다/충남도의회

충남도의회 이공휘 의원(천안4·더불어민주당)은 18일 제334회 충남도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 긴급현안질문에서 천안아산KTX역세권과 R&D집적지구 성공 추진을 위한 충남도의 조속한 결단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 의원은 “지난 2017년 천안아산KTX역세권 및 R&D집적지구 조성 사업이 당시 문재인 대통령 후보 공약으로도 선정됨에 따라 제조업 중심의 산업구조를 지닌 우리 도와 천안시, 아산시는 장밋빛 미래를 꿈꾸었다”며 긴급현안질문을 시작했다.

이어 “하지만 불과 1.4㎞ 밖에 되지 않는 천안아산 KTX역과 R&D집적지구사이의 효율적인 접근방법을 두고 다양한 수를 놓고 골머리를 앓고 있던 상황이었다”며 “천안아산KTX역과 R&D집적지구 사이의 선로 하부 활용방안을 모색했고, 2021년 9월 ‘천안아산KTX역~R&D집적지구 도보 통로 조성 사업 타당성 조사연구 용역’ 착수보고회를 시작으로 11월 15일 중간보고회 그리고 12월 23일 최종보고회까지 완료했다”고 말했다.

이어 “그 결과 KTX역사의 선로 하부는 구조적 안정성 검토도 마친 만큼, 무빙워크 등을 활용한 도보 접근이 가능하고, 책임소재 등의 문제로 소극적인 입장을 보인 국가철도공단과 한국철도공사는 연구용역에 직접 참여하며우선 협조하겠다는 약속도 받아냈다”고 주장했다.

이에 “천안아산역과 R&D집적지구 간 이동 문제가 해결되었고, KTX역사의 상업화·업무지원시설 활용은 전국에서 최초 시도인 것으로 이목이 집중되고 있는 만큼 우리 도의 결심만 남았다”며 결단과 추진을 강조했다.

또한 “최근 충남도가 발굴한 10대 공약과제로 선정한 리스트에 천안아산KTX역사 리뉴얼 및 R&D집적지구 활성화 과제가 탈락했다”며 “원활한 사업 추진을 위해 추가적인 대선공약 추진이 절실하다”고 지적했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