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 당선] 인수위 어떻게 꾸려질까
[윤석열 대통령 당선] 인수위 어떻게 꾸려질까
  • 성희제 기자
  • 승인 2022.03.10 05: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수위원장 김병준, 권영세, 김한길 등 물망
안철수 의견 반영 등 협치 '첫 관문' 관심
아산 유세현장을 찾은 지지자들에게 인사하는 윤석열 후보
충남 아산 유세현장을 찾은 지지자들에게 인사하는 윤석열 후보

[충청뉴스 성희제 기자] 20대 대선에서 승리한 국민의힘 윤석열 당선인이 꾸리게 될 ‘대통령직 인수위원회’에 관심이 쏠린다.

대통령직 인수위는 대선 공약에 기반한 국정과제 확정과 정부조직 개편 등 새로운 정부의 밑그림을 그리는 역할을 맡게 된다. 향후 대한민국의 5년을 가늠하는 척도가 될 수 있다는 것.

인수위는 새롭게 출범하는 청와대와 정부에서 당선인과 손·발을 맞추는 인사가 참여하는 경우가 많다는 점에서도 이목을 집중시킨다.

현재 정치권 안팎에선 윤석열 당선인의 국정철학을 반영해 인수위를 이끌 위원장을 맡게 될 인사로 본인의 의사와 무관하게 3-4명 정도가 물망에 오르고 있다.

유력하게 언급되는 인사는 국민의힘 세종시당위원장을 지낸 김병준 전 국민의힘 상임선대위원장이다.

과거 정부에서 정책실장을 맡아 국정의 큰 그림을 그린 경험이 있고, 정치적 갈등을 봉합하는 역할에도 적합하다는 것이 이유다.

이와 함께 정치권 안팎에서는 권영세 국민의힘 선거대책본부장과, 새시대준비위원장이었던 김한길 전 의원, 그리고 야권후보 단일화의 한 축이었던 국민의당 안철수 전 후보의 가능성도 점쳐지고 있다.

다만 윤 당선인이 야권 후보 단일화 당시 안철수 전 후보와 협력을 약속한 만큼, 양측간 논의 결과가 인수위원장 인선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된다.

현행 ‘대통령 인수에 관한 법률’에 따르면 인수위 위원장과 부위원장은 각각 1명이고 24명 이내의 위원으로 인수위를 구성하게 된다.

역대 정부를 반추하면 방대한 업무량 등으로 인해 통해 100-200명 정도로 인수위를 구성해 왔다.

인수위는 보통 대선 후 2-3주 뒤에 꾸려졌으며, 대통령 임기 시작일 이후 30일까지 존속할 수 있어 약 2-3개월 동안 가동하게 될 전망이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