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대전 시·구의원들 “주민참여예산제 반토막으로 시민 우롱”
민주 대전 시·구의원들 “주민참여예산제 반토막으로 시민 우롱”
  • 이성현 기자
  • 승인 2022.08.25 10: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전시, 주민참여예산제 200억 규모서 100억 축소 방침
향후 피켓 시위 등 대응책 논의
더불어민주당 대전 시구의원들이 대전시의 주민참여예산 절반 축소 방침에 반발하고 나섰다.
더불어민주당 대전 시구의원들이 대전시의 주민참여예산 절반 축소 방침에 반발하고 나섰다.

[충청뉴스 이성현 기자] 민선 8기 이장우 대전시장과 야당인 더불어민주당 사이 갈등이 본격화되는 모양새다.

대전시가 내년도 주민참여예산을 절반으로 축소하겠다는 방침을 세우자 민주당 시·구의원들이 주민 권한을 무시하는 처사라고 맞서면서다.

대전시의 재정 건전성이 17개 시·도 중 상위권임에도 불구하고 대규모 현안사업에 대한 재정지출 확대 등을 이유로 15년간 시민이 참여하고 대전시와 자치구가 협력해 추진하는 사업을 전면 부정하는 것으로 시민들이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는 주장이다.

민주당 대전시·구의원들은 25일 대전시의회 앞에서 규탄 기자회견을 열고 “이 시장이 명확한 이유도 없이 재정여건이 어렵다는 말로 대전시민을 우롱하고 있다”고 이같이 비판했다.

이 자리에서 조원휘 대전시의회 부의장은 “대전시는 주민참여예산을 2015년 30억원 규모의 예산으로 시작해 올해 200억원으로 예산을 늘렸으며 내년도 같은 규모로 예고했었다”고 설명했다.

이어 “주민이 주인되는 주민참여예산의 반토막 삭감이 진정 대전시의 시정방향인 ‘시민이 우선되는 시정’이냐”면서 “일류 경제도시 대전이 아닌 삼류 주민참여도시 대전을 만드는 지름길”이라고 비판했다.

이들은 향후 주민자치회와의 상의를 통해 피켓 시위 등 여러 방안을 놓고 투쟁을 이어가겠다고 강조했다.

앞서 시는 지난달 주민참여예산을 200억원에서 100억원으로 축소하기로 하고 5개 자치구에 지침을 하달한 바 있다. 세부적으로 시정 분야 55억원, 구정 25억원, 동 분야 20억원 등으로 모두 절반가량 축소됐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