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안전관리 활용 안전한 행복도시 건설
스마트 안전관리 활용 안전한 행복도시 건설
  • 최형순 기자
  • 승인 2022.10.26 17: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안전점검, 스마트 기반 안전관리, 안전문화 정착 등 선제적 관리

[충청뉴스 최형순 기자]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청장 이상래, 이하 행복청)은 26일 브리핑을 통해 "스마트 안전관리를 활용한 안전한 행복도시 건설에 적극적으로 나서겠다"고 밝혔다.

박상옥 시설사업국장

박상옥 시설사업국장은 26일 “앞으로도 행복도시 내 건설현장에 중대재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행정력을 집중할 계획으로, 다양한 스마트 안전관리 방안을 마련하는 등 현장밀착형 안전관리로 건설사고로부터 안전한 행복도시 조성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다짐했다.

최근 5년간 건설‧제조업의 산업재해 월별 분석결과(고용노동부 발표, ‘22.9.21)에 따르면 10월부터 11월까지는 추락‧끼임 등의 사망사고가 1∼9월까지의 월평균 산업재해에 비해 약 13%가 증가한 것으로 분석되어 건설현장에 대한 국가기관의 안전관리 활동이 더욱 강조되는 시기이다.

이에, 행복청은 지난 10월 14일까지 대한민국 안전대전환의 일환으로 공공현장 20개소에 대해 집중점검을 완료하였고, 올해 남은 기간에도 보다 체계적인 안전 활동을 통해 재난‧안전사고로부터 안전한 행복도시로 만들어갈 계획이다.

우선, 동절기 안전점검 및 건설현장 관계자 안전교육에 집중한다.행복청 등에서 발주하여 시공 중인 건설현장에 대해 민‧관 합동점검반을 구성하여 안전관리 실태, 옹벽, 가설구조물 등 취약시설 관리실태 등을 집중점검하고,

현장규모, 수요 등에 대응한 맞춤형 안전교육을 실시할 예정이며, 특히 300억미만 중‧소규모 건설현장에 대해서는 행복청에서 자체 제작한 안전관련 자료를 활용하여 찾아가는 교육을 실시하여 건설사고 예방을 위한 안전망을 더욱 강화한다.

또한, 정보통신기술(ICT) 기반의 스마트 안전관리를 통해 건설현장의 유해‧위험요인을 사전에 발굴・차단하고, 3D BIM* 기반의 패키지형 시범사업 도입 등을 통한 선제적 안전관리로 안전사고로부터 안전한 도시로 건설한다.

* 3차원 Building Information Modeling : 기존 평면도면 설계에서 한 차원 진화해 3D 가상공간을 이용, 전 건설분야의 시설물 생애주기동안 설계, 시공・운영에 필요한 정보・모델을 작성하는 기술

세종 국가시범도시(5-1생활권)에 설계단계부터 3D BIM 설계 도입을 통해 설계‧시공상 오류와 낭비요소를 제거하여 건설공사의 생산성과 안전성을 극대화하고, 드론 측량 등 현장관제를 통한 토공량 산정 등 안전‧유지관리를 위해 스마트 기술이 적극 구현될 계획이다.

고소작업 등 사고 발생이 높은 위험작업이 실시되고 있는 현장과 태풍, 폭설 등 위험 재난에 대해 현장 CCTV와 행복청(재해종합상황실)과 연계된 영상관제를 통해 현장의 작업상황을 실시간 모니터링하여 선제적 안전관리를 실시하며,

특히, 일정규모 이상의 강한 바람이 발생할 경우, 타워크레인에 설치된 센서를 통해 풍량정보가 측정되고, 이를 즉시 다른 현장에 전파‧공유하여, 크레인 및 고소작업 금지 등 즉시 대응할 수 있는 강풍모니터링 시스템을 운영하여 실시간으로 위험상황에 대응하고 있다.

또한, 강풍 발생 시 대응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현장별 비상체계를 점검하고 주기적으로 비상대응체계 모의훈련을 실시하여 다양한 방식으로 안전관리를 실시할 예정이다.

추가로, 건설현장 우수사례 경진대회, 우수 건설관계자 시상을 통해 건설현장의 안전문화 정착에도 매진한다.

‘건설현장 우수사례 경진대회’를 개최하여 건설과정에서 축적된 현장별 안전‧품질관리 사례를 공유하고, 우수사례를 전파하여 안전‧품질관리에 대한 중요성을 상기시킬 계획이며,

현장의 안전, 품질관리를 위해 특별히 노력한 우수 건설관계자를 ‘행복도시 올해의 현장소장, 감리단장’으로 선정하여 시상함으로써 현장 근로자의 자긍심을 고취할 계획이다.

특히, 내년에는 건설사고 사망자 비율의 약 70%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공사비 50억미만 소규모 건설현장에 대해서도 상시적인 안전점검, 맞춤형 안전교육 등 특별 안전관리를 실시한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