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가세로의 '태안군 재난안전 선도도시' 정치권에 '일침'
[칼럼] 가세로의 '태안군 재난안전 선도도시' 정치권에 '일침'
  • 김정식 기자
  • 승인 2022.11.18 12: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 이상 '망우보뢰(亡牛補牢)'가 아닌 유비무환(有備無患)

[충청뉴스 김정식 기자] ‘소 잃고 외양간 고친다’는 말이 있다. 일이 잘못된 뒤에는 후회해도 소용이 없다는 의미다.

가세로 태안군수는 16일 재난으로부터 안전한 태안군 조성을 위해 ‘재난안전 선도도시’로의 도약을 공식 선언했다.
가세로 태안군수는 16일 재난으로부터 안전한 태안군 조성을 위해 ‘재난안전 선도도시’로의 도약을 공식 선언했다.

재난·사고에 대비하지 않고 어려움을 겪고서야 대책을 찾는 어리석음을 대변한다. 하지만 요즘 우리나라의 ‘꼴’을 보면 소 잃고 외양간 고치는 일조차 쉽지 않음을 느끼게 된다.

세월호 참사의 상처가 채 가시지 않은 상황에서 이태원 참사가 또 터졌다. ‘젊은 생명’이 안전에 대한 준비 미비로 꽃도 피워보지도 못한 채 꽃잎을 떨궜다. 모두 사후약방문(死後藥方文)조차 쓰지 못했던 기성세대의 책임이다.

세월호로 찍히고 파인 상처 위에 소금을 뿌린 격이 된 이태원 참사를 겪고 나니, 문득 이런 생각이 들었다. 만약 세월호 참사 후 안전을 위해 ‘외양간’을 고쳤다면 어땠을까. 기성세대가 아니 주류집단이 사후약방문이라도 쓰고, 외양간을 고쳐서 다시는 ‘소’를 잃어버리지 않도록 준비했었다면 어땠을까.

말 그대로 ‘소 잃고 외양간 고친 격’의 생각이지만, 그조차도 하지 않았다는 귀책에 안타까움의 그늘은 더욱 짙게 드리워졌다. 아니 대책 마련 없이 책임 공방만 하는 기성세대에 대한 실망과 분노가 더 커졌다.

모두가 주지하듯 세월호나 이태원 참사는 모두 인재(人災)다. 사람이 만든 재난으로 조금만 더 세밀하게 준비하고 노력했으면 막을 수 있었다. 소 잃고 외양간만 고쳤더라면, 꽃을 피워야 할 새싹의 죽음을 막을 수 있음에도 막지 못했다는 얘기다.

특히 이태원 참사는 세월호 후 벌어진 참극이라는 점에서 안타까움의 여진이 더욱 길게 갈 것이다. 참사로 대통령 탄핵까지 이어졌지만, 근본적 처방을 하지 못했다. 주류 세력의 교체, 그 후 5년간 권력을 차지한 주류 세력의 방관만 경험했을 뿐이다.

세월호 참사가 사회 안전망 확충보다 특정 정치세력의 ‘욕심’ 채우기에 치우쳐졌다는 비판이 나오는 배경이 여기에 있다.

사후약방문조차 쓰지 않는 사회, 그래서 아파도 병을 낫게 하지 못하는 사회에서 최근 태안군의 시도는 눈길을 끈다. 충남의 한 목민관인 가세로 태안군수가 재난·참사 방지를 위한 대안을 내놨다.

세월호, 이태원을 거치는 동안 그 누구도 내놓지 않았던 그 대책이다. 참사로 권력을 잃은 이들도, 참사로 권력을 얻은 이들도 외면했던 바로 그 대안이다.

사후약방문이요, 소 잃고 외양간 고치는 격이라 폄훼할 사람이 있을지는 모르겠지만, 아무도 하지 않는 국민 안전 걱정을 하고 나섰다는 점에서 의기(意氣)는 높이 살 만하다.

특히 가세로 군수가 내놓은 재난·참사 방지대책은, 미리 설치됐다면 이태원 참사를 막을 수 있었겠다는 생각을 자아내 더욱 눈길을 끌었다. “살려주세요”, “도와줘요”라는 구조 요청 목소리를 인식해 경찰과 소방이 즉각적으로 대처하게 돕는 시스템은, 적어도 재난 극복의 ‘골든타임’을 지켜줄 수 있을 것이란 생각이 들었다.

지난 30일 열린 백화산 트리워크 준공식에서 직접 참여중인 가세로 군수 모습.
 가세로 태안군수.

이와 함께 가 군수가 내놓은 안전 유관기관 협력 강화와 거버넌스에 기반한 민간자원 활용 대책 등 역시 최소의 자본으로 최대의 효과를 거둘 대책으로 느껴졌다.

2014년 4월 세월호 참사가 발생한 지 이제 8년이 지났다. 그 기간 동안 우리 사회는 아무런 대책도 내놓지 못했다. 그저 정당, 정파 간 책임소재 다툼 공방으로 세월만 까먹었다. 그 과정에서 최근 이태원 참사가 발생해, 또다시 100여 명의 젊은 생명을 앗아갔다. 기득권 세력의 방치와 정치권의 권력 싸움으로 우리의 미래가 꺾인 셈이다.

이 와중에 가세로 태안군수가 나름의 해결책을 제시했다. 국가를 이끌어 가는 세력, 국가존엄을 꿈꾸는 세력조차 하지 않는 일이다. 과연 가세로 군수와 기득권 세력, 누구의 선택이 옳을까. 국민과 역사가 기억하고 심판해야 할 일이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