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광역시교육청(교육감 오광록)은 학력신장의 실질적 지원을 통한 대전의 교육력 제고와 교과 현안 문제에 대한 해결방안 탐색을 위해 ‘2006 찾아가는 학력신장지원센터’를 운영한다.
3월 중 학력신장 드림팀(Daejeon Renovation Education and Management)을 구성하여 대전의 학력신장 제고를 위한 학력신장팀 구성 및 운영 계획을 수립하고 교실수업개선 및 지원을 위한 연구 및 탐색을 통하여 구체적 실천방안을 제시한다.
세부사업으로는 첫째, 독서·논술 중심학교를 운영, 교과교육과 독서교육의 연계지도 프로그램 강화로 사고력 신장을 위한 교수·학습 방법을 개선하고, 독서·논술 직무연수 개설 운영 및 교사용 논술지도 자료 개발·보급으로 교원의 전문성 신장을 위한 연구와 연수를 지원한다.
둘째, 교실수업개선 교과별 TF 팀을 운영, 일선 현장 교사와 교과 담당 장학사의 상호 협력 연구를 통해 교실 수업 개선에 노력하고, 수업 설계와 실제 지도 및 평가회를 통하여 자기 장학과 수업 장학력을 제고한다.
셋째, 학력신장컨설팅 그룹을 운영, 학교 현장에 대한 학력신장 컨설팅과 진학지도를 위한 각종 자료 개발 및 연구 사업을 수행하고 진학정보 및 진학지도자료를 개발하여 일선에 보급한다.
넷째, 교과 교사의 날을 운영, 교과별로 교수·학습 방법 상 문제점을 도출하여 해결 방안을 모색하고, 공개수업, 세미나, 토론을 통해 바람직한 수업 모형 정립을 꾀하여 교수·학습 자료 컨텐츠 확보 및 교실수업개선 우수사례 일반화에 노력한다.
시교육청 관계자는 실천 중심의 현장지도를 펼침으로써 교수·학습력을 제고하여 사교육비 절감에 기여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 대전광역시교육청 공보담당관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