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술 교육의 필요성은 자기 생각이나 주장을 적극적으로 남에게 밝혀 자기의 제대로 된 정체성을 드러내고, 아울러 삶에 대한 문제를 발견하고 해결해 나가는 튼튼한 초석을 다지는 데 있다.
이러한 필요성의 바탕 위에 논리적이고 합리적인 사고력 신장과 장차 전문 지식인이 되기 위하여 전문 지식에 대한 진지한 접근 자세를 기르는 데 논술 교육의 목적이 있다고 하겠다.
토요일 자습시간을 활용한 논술 교육 내용을 보면 칼럼 읽고 주제에 밑줄 긋기, 칼럼 읽고 개요표 작성하기, 개요표를 바탕으로 논술문 쓰기, 긴 주장글 읽고 모둠별 토론하기, 홈페이지 탑재하기 등 다채롭다.
이 학교에서는 3~4월에 논술지도를 4회 실시한 결과 학생들이 점점 논술에 흥미를 나타내고 있다고 한다. 또한 논술 지도를 할 수 있는 자원이 국어과 교사 외에 사회과, 체육과 교사들도 논술 연수를 받아 지도 가능한 교사가 8명이나 되고. 학생들이 2005학년부터 꾸준히 독서를 하고 독후감을 써 본 경험이 있어 논술 지도가 훨씬 수월하다고 한다.
지역적으로 변두리에 위치해서 논술 사교육을 받기 어려운 학생들과 학부모들은 학교의 논술 지도에 좋은 반응을 보이며 많은 기대를 나타내고 있다.
/ 대전광역시교육청 공보담당관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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