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선 앞 국민의힘, 조직안정·세대교체 '무게'
총선 앞 국민의힘, 조직안정·세대교체 '무게'
  • 김거수 기자
  • 승인 2023.07.11 17: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고당협 정비 당무감사 후 총선 주자 옥석가리기 착수 전망
현역 당협위원장 프리미엄 없는 공천 시스템 마련 가능성 커
국민의힘 로고
국민의힘 로고

[충청뉴스 김거수 기자] 총선이 9개월 남은 가운데 국민의힘은 조직의 안정과 세대 교체라는 ‘두마리 토끼’를 잡는 전략을 세우고 있다고 분석된다. 당협 조직책 선정, 당무감사 등 예정된 당무 절차가 끝난 뒤, 본격적인 총선주자 ‘옥석가리기’에 나서게 될 것이란 전망이 나오는 이유다.

11일 정치권에 따르면 국민의힘은 최근 사고당협 및 시·도당 정비에 착수했다. 이후 국민의힘은 당무감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국민의힘 사고당협 정비는 현재 당협위원장이 부재한 전국의 36개 당협을 대상으로 진행되고 있다. 국민의힘은 사고당협 조직책 공모를 마쳤으면 금주 중 면접을 진행할 예정이다.

조직책 면접이 끝나면 조강특위 회의 등을 거쳐 이르면 내주 중 대상자를 발표한다. 대전 유성갑, 대덕구 등이 대상이다.

이후 국민의힘은 정기 당무감사를 진행해, 전국 당협의 전반적 당무를 점검할 계획이다. 통상 당무감사는 조직 운영이 미흡한 곳에 대한 조직책을 교체하는 방향으로 진행됐지만, 이번의 경우는 총선이 임박해 있다는 점에서 최소한의 인적 교체를 염두에 두고 진행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지방선거에서 패배했거나 현재 상황으로 총선을 치를 수 없을 만큼 당 조직이 망가진 경우를 제외하고는 일단 유임하는 쪽으로 가닥을 텄다는 것.

이 같은 국민의힘의 일련의 움직임은 차기 총선과 ‘맥’이 닿아있다는 것이 정치권의 보편적 분석이다. 총선 예비후보 공모 시점에 맞춰 총선 주자들이 ‘무한경쟁’을 벌이게 될 상황에서 무리한 ‘칼대기’로 인한 부작용을 최소화하겠다는 방침을 세운 것으로 풀이된다는 얘기다.

특히 국민의에서 차기 총선 공천과 관련해 선거 승리를 담보할 수 있는 혁신공천의 ‘얼개’를 짜고 있는 상황에서 잡음을 최소화해야 한다는 점도 이 같은 움직임에 영향을 미쳤다는 해석도 나온다.

이 때문에 정치권에선 국민의힘 총선 공천의 경쟁은 당무감사가 모두 마무리되고, 총선 주자들의 구체적 윤곽이 드러나는 올해 말이나 내년 초부터 본격화 될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기존 당협위원장의 ‘기득권’을 최대한 배제할 수 있는 시스템을 바탕으로 혁신공천을 진행한다는 방침이 세워져 있는 만큼, 당 지지세의 이탈을 최소화하며 혁신적인 인사를 공천하는 방향으로 총선을 준비해 나가게 될 수 밖에 없다는 것이다.

지역 정치권의 한 인사는 “현재 국민의힘의 움직임을 보면 현재 당협위원장이 기득권을 갖고 있다고 보기 힘들다”며 “당협위원장들이 기득권을 주기 위해서라면, 당무감사 후 사고당협 전체를 정비하는 방식을 택했을 것”이라고 했다.

이어 이 관계자는 “통상 국민의힘은 선거를 앞두고 공천경쟁을 본격화 되기 전에는 조직을 최대한 안정시키는 방식을 택했고, 이번 역시 그런 스탠스로 보인다”며 “선거 전의 막이 오르면 정치신인과 당협위원장 모두가 같은 조건에서 경쟁하게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