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적장애인들 대출받게 해 1억 5000만원 가로챈 일당 구속 송치
지적장애인들 대출받게 해 1억 5000만원 가로챈 일당 구속 송치
  • 김윤아 기자
  • 승인 2023.08.16 11: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청뉴스 김윤아 기자] 지적장애인들을 노려 대출 등을 받게 해 1억 5000만원을 뜯어낸 일당이 검찰에 넘겨졌다.

장애인인 피해자의 휴대폰으로 범행을 시도하는 중인 일당

대전 대덕경찰서는(총경 송인성) 준사기 등 혐의로 20대 후반 A씨 등 8명을 검거하고 6명을 구속 송치했다고 밝혔다.

A씨 등은 지난 1월부터 3월까지 대전지역에서 지적 장애인(1~3급)에게 접근해 유인한 뒤 숙박업소에서 도망가지 못하게 감시하면서 피해자들 명의 휴대전화로 상품권 등을 결제 후 현금화하거나 강제로 대출받게 하는 수법으로 피해자 10명에게 1억 5000만원 상당을 편취한 혐의를 받는다.

이들은 사전에 공모해 총책 · 범행 지시 및 현금 수거책 등으로 역할을 분담했다.

특히, 지적장애인을 포섭해 모집책 역할을 부여하고 대출 실행 시에는 피해자와 동행해 도주 및 신고를 사전에 차단하는 등 범행에 치밀함을 보이기도 했다.

경찰은 자녀가 사기 피해를 당한 것 같다며 경찰서를 찾은 피해자의 아버지의 고소장을 접수하고 신속히 수사에 착수하여 대전 관내 동일 수법의 피해 사건까지 확인하는 등 사건 접수 4개월만에 이들의 조직적 범행을 밝혀냈다.

경찰 관계자는 "지인을 통한 휴대폰 소액결제 및 대출 사기 등 이런 유형의 범죄는 누구라도 범죄 피해자가 될 수 있기에 주의를 당부한다"고 강조하면서 "지적 장애인 등 사회적 약자를 대상으로 하는 범죄 집단 척결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