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수현 전 실장, 월성원전 조기폐쇄 압박 혐의 공소기각 요청
김수현 전 실장, 월성원전 조기폐쇄 압박 혐의 공소기각 요청
  • 김윤아 기자
  • 승인 2023.08.22 14: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청뉴스 김윤아 기자] 김수현 전 청와대 정책실장 측이 월성원전 1호기 조기폐쇄를 압박했다는 혐의에 대해 공소기각을 요청했다. 

대전지방법원
대전지방법원

대전지법 형사11부(재판장 최석진)는 22일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 및 업무방해를 혐의로 김수현 전 청와대 정책실장에 대한 첫 재판을 진행했다.

검찰 공소사실에 따르면 당시 청와대 사회수석이던 김 전 실장은 채희봉 전 청와대 산업정책비서관, 백운규 전 산업통상자원부 장관과 공모해 월성원전 1호기 즉시 폐쇄를 압박했다.

특히 김 전 실장은 대규모 경제적 손실 등을 우려해 월성원전 1호기 조기 폐쇄에 반대 입장을 갖고 있던 한수원을 압박해 ‘설비현황조사표’를 제출토록 하고 이후 산업부와 한수원 실무진들 사이에 협의되던 ‘일정 기간 가동 후 중단’ 방안마저 배제한 채 한수원으로 하여금 즉시폐쇄 방안을 강압적으로 관철시킨 혐의다.

김 전 실장 변호인 측은 "공소장에 구체적으로 혐의가 적시되지 않고 범행 동기만 간접적으로 적시돼 법관에게 예단을 갖게 할 수 있어 공소장 일본주의에 위배된다"며 공소기각을 요청했다. 

재판부는 "다른 피고인들이 비슷한 주장을 했고 판단을 보류한 상태"라며 "이미 (백운규 등) 재판이 진행된 부분이 많다보니 나중에 충실히 판단하겠다"고 밝혔다. 

김 전 실장은 앞으로 백운규 전 장관 등과 함께 재판을 받게 될 예정이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