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민주당 탈당... 김종민 손 잡는다
이낙연 민주당 탈당... 김종민 손 잡는다
  • 김용우 기자
  • 승인 2024.01.11 15: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대중·노무현 정신을 사라지고 ‘방탄정당’ 전락" 탈당의 변 밝혀
김종민 등 원칙과 상식 협력 정치세력화 천명... 창당 급물살 전망
기자회견하는 이낙연 전 총리
이낙연 전 총리

[충청뉴스 김용우 기자] 결국, 이낙연 전 국무총리가 더불어민주당을 떠났다. 민주당에 입당한 지 24년 만이다.

이 전 총리는 11일 민주당 탈당을 공식 선언했다. 김대중·노무현 정신을 사라지고 ‘방탄정당’으로 전락했다는 것이 탈당의 이유다.

이 전 총리는 이날 국회에서 가진 기자회견에서 “24년 동안 몸담았던 민주당을 벗어나, 새로운 위치에서, 새로운 방식으로 대한민국에 봉사하는, 새로운 길에 나서기로 했다”고 밝혔다.

그는 “그동안 많은 사람들이 민주당을 들락날락했지만, 저는 민주당을 한 번도 떠나지 않았다”며“민주당은 저를 포함한 오랜 당원들에게 이미 ‘낯선 집’이 됐다”고 했다.

이어 “민주당이 자랑했던 김대중과 노무현의 정신과 가치와 품격은 사라지고, 폭력적이고 저급한 언동이 횡행하는 ‘1인 정당’ ‘방탄 정당’으로 변질됐다”고 꼬집었다.

이 전 총리는 지난 당 대표 시절 자신의 잘못에 대해서도 용서를 구했다. 그는 “민주당 소속 시장의 잘못으로 2021년에 치러진 서울시장, 부산시장 보궐선거에 기존 당헌을 고쳐가며 후보자를 낸 것은 제가 민주당 대표로 일하면서 저지른 크나큰 실수였다”고 반추했다.

이어 “대통령 선거를 1년 앞둔 시기에 서울과 부산의 공조직을 가동하는 것이 대선 승리에 도움을 줄 것이라는 얕은 생각을 제가 떨쳐 버리지 못했다”고 털어놓았다.

이 전 총리는 지난 10일 탈당한 ‘원칙과 상식’의 3명의 의원과 협력하겠다는 뜻도 분명히 밝혔다. 이 전 총리와 원칙과 상식이 주축이 된 신당 창당이 급물살을 타게 될 전망이다.

이 전 총리는 “새로운 정치세력을 만들겠다”며 “그 길에 뜻을 같이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든지 힘을 모아야 한다”고 했다.

이어 “‘원칙과 상식’의 동지들과 협력하겠다”며 “청년과 전문직의 참여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