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돈봉투 의혹' 강래구 1심서 징역 1년 8개월
'민주당 돈봉투 의혹' 강래구 1심서 징역 1년 8개월
  • 김윤아 기자
  • 승인 2024.01.31 15: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법정구속돼... 함께 기소된 윤관석 의원 징역 2년 실형 구속상태 유지
대전충청감사협의회 강래구 회장
강래구 전 한국수자원공사 상임감사

[충청뉴스 김윤아 기자] 더불어민주당 대전 동구 지역위원장 출신인 강래구 전 한국수자원공사 상임감사가 ‘민주당 돈봉투 의혹’ 재판 1심에서 실형을 선고받았다.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1-2부는 31일 정당법 위반 혐의로 기소된 강 전 감사에게 징역 1년 8개월과 벌금 600만 원을 선고했다. 이와 함께 법원은 추징금 300만 원도 명했다.

같은 혐의로 함께 재판에 넘겨진 무소속 윤관석 의원은 징역 2년의 실형에 처해졌다.

재판부는 윤 의원의 보석 청구를 기각해 구속 상태를 유지하고, 강 전 감사를 법정구속했다.

강 전 감사와 윤 의원은 지난 2021년 5월 민주당 전당대회를 앞두고 송영길 전 대표의 당선을 위해 돈봉투를 살포했다는 혐의를 받고 있다.

검찰은 강 전 감사 등이 사업가 김모씨로부터 받은 기부금 5000만원과 캠프 자금을 합한 6000만원을 같은 해 4월 27·28일 양일간 윤 의원에게 전달한 것으로 보고 있다.

검찰은 지난해 8월 윤 의원을 구속기소 하면서 현역 의원 20명에게 돈봉투를 살포한 혐의는 제외하고, 이를 수수한 혐의에 대해서만 기소한 상태다.

‘자금 조달책’으로 지목된 강 전 감사는 이 과정에서 지역본부장 등 수십 명에게 50만 원씩 담긴 봉투를 나눠주자고 수회에 걸쳐 제안한 혐의도 받고 있다.

지역본부장에게 금품을 제공하겠다는 명목으로 무소속 이성만 의원에게 1000만 원을 수수한 혐의도 있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