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사회서비스원, 모두가 행복한 ‘양성평등 도시 대전’ 만든다
대전시사회서비스원, 모두가 행복한 ‘양성평등 도시 대전’ 만든다
  • 김용우 기자
  • 승인 2024.02.20 14: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해 11월 여성가족부 공모사업에 선정돼 지역 성별영향평가센터와 양성평등센터 운영

[충청뉴스 김용우 기자] “모두가 행복한 ‘양성평등 도시 대전’을 만듭니다.”

대전시사회서비스원(원장 김인식)이 지역 내 양성평등 문화확산을 위해 대전․세종성별영향평가센터와 대전․세종양성평등센터를 2024년부터 운영한다.

지역성별영향평가센터 및 양성평등센터를 보다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해 대전·세종 시 관계자들과 간담회를 진행하고 있다.
지역성별영향평가센터 및 양성평등센터를 보다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해 대전·세종 시 관계자들과 간담회를 진행하고 있다.

성별영향평가센터는 정책, 사업 등에 성별 관점을 반영해 성평등 사회 실현을 목표로 하는 성주류화 제도를 운영 지원한다. 이를 위해 △성별영향평가 △성인지 예·결산 컨설팅 및 컨설턴트단 운영 △성평등 정책 포럼 등 다양한 사업을 펼친다.

양성평등센터는 △공공기관 임직원 및 유치원 아동 대상 양성평등 교육 △문화사업 및 캠페인 △지역 청년 모니터링 및 청년 소통 네트워크 운영 △지역 정책 모니터링 등을 추진하는 역할을 맡는다. 또한 정책 거버넌스를 구축하고, 질 높은 양성평등 교육을 위한 강사풀을 마련해 체계적으로 역량을 강화할 계획이다.

2개 기관의 센터장은 박란이 대전시사회서비스원 복지협력부장이 맡는다. ‘폭력 피해 결혼이주여성의 인권 보호’를 주제로 박사학위를 취득한 박 부장은 여성가족부와 한국여성인권진흥원에서 진행한 ‘여성폭력피해자 지원기관 컨설턴트단’으로도 활동했다. 사회복지 현장에서 여성 권익증진 및 양성평등을 위해 쌓은 다양한 실천 경험을 기반으로 성주류화 정책과 양성평등 교육을 전담할 예정이다.

김인식 대전시사회서비스원 원장은 “대전은 여성가족부가 매년 발표하는 지역성평등지수에서 매년 상위권을 유지한 도시”라고 강조하며 “성평등지수를 넘어 시민 여러분께서 정책을 체감할 수 있도록 지역의 특성과 수요에 맞는 성주류화 제도를 추진하고 양성평등 문화확산을 위해 여러 사업을 펼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양성평등교육 및 문화확산 체계적 추진’ 사업은 민선 8기 공약 중 하나로 △양성평등정책 추진체계 구축 △성주류화제도 지원 △양성평등 인식개선 및 문화확산 사업 지원 등을 펼친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