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늘봄학교, 한 달간 운영 성과 공유 및 확산
대전늘봄학교, 한 달간 운영 성과 공유 및 확산
  • 이성현 기자
  • 승인 2024.03.29 16:36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장 의견 수렴을 위한 ‘늘봄학교 학부모 모니터링단’ 운영
대전늘봄학교 운영 중간점검으로 2학기 확대 운영 준비
29일,'대전늘봄학교 학부모 모니터링단’ 발대식 개최 모습
29일,'대전늘봄학교 학부모 모니터링단’ 발대식 개최 모습

[충청뉴스 이성현 기자] 대전시교육청은 봄의 시작을 알리는 3월, 늘 봄처럼 따뜻한 대전늘봄학교가 45개 학교에서 시작되어 한 달간 운영되었다고 29일 밝혔다.

2024년 대전늘봄학교는 ▲초1 맞춤형 프로그램 ▲미래형‧맞춤형 방과후프로그램 ▲굿모닝 에듀케어 ▲온라인방과후학교 ▲교육기부 등 양질의 방과후 프로그램 운영으로 다양한 교육경험을 제공하고, ▲오후돌봄교실 ▲방과후연계형돌봄교실 ▲보듬교실 ▲마을로 찾아가는 다양한 돌봄교실 등 다양한 돌봄교실 운영과 ▲오후돌봄교실 무상 급‧간식 제공으로 돌봄교실을 내실화했다.

초1 신입생의 학교적응을 돕고 놀이 중심 방과후프로그램을 매일 2시간 이내 무료로 제공하여 학생의 성장과 발달을 돕는 ‘초1 맞춤형 프로그램’은 대전늘봄학교 1학년 전체 1,991명 중 1,716명인 86.2%(2024.3.21.기준)가 참여를 희망하여 전원 수용하였다. 교육청에서는 초1 맞춤형 프로그램이 새 학기 시작과 함께 시작된 만큼 적극적인 지원을 하였다. 집중지원단을 구성하여 현장의 목소리를 경청하고 추가지원이 필요한 부분은 없는지 살펴 안정적인 늘봄학교 운영을 지원했다.

29일,'대전늘봄학교 학부모 모니터링단’ 발대식 개최 모습
29일,'대전늘봄학교 학부모 모니터링단’ 발대식 개최 모습

또한 대학‧공공기관‧개인 등과 연계한 교육기부를 활성화했다. 3월에는 TJB 최승희 아나운서, 충청투데이 최윤서 기자의 재능기부로 늘봄학교 학생들에게 배움의 기회를 제공했고, 4월 4일에는 한화진 환경부 장관이 대전장대초등학교에서 교육기부를 진행한다. 교육청은 앞으로도 더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이 참여하도록 교육기부 인프라를 발굴할 계획이다.

작은도서관 등 9개 지역사회 기관과 업무 협약을 체결하여 운영 중인 ‘마을로 찾아가는 초등돌봄교실’은 돌봄공백 및 돌봄 사각지대를 해소한다. 맞벌이 가정 등 돌봄이 꼭 필요한 학생들을 위해 지역사회가 함께 참여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대전교육청은 대전늘봄학교 운영을 위한 공간지원, 인력지원, 업무지원에도 다각도로 힘쓰고 있다.

늘봄학교 학생들이 편안하고 안전하게 교육받을 수 있는 프로그램 운영 공간과 놀이 쉼터 등 조성을 지원하고 교원‧강사를 위한 연구실 및 사무환경을 구축하였다.

29일,'대전늘봄학교 학부모 모니터링단’ 발대식 개최 모습
29일,'대전늘봄학교 학부모 모니터링단’ 발대식 개최 모습

늘봄학교 운영 관련 업무를 담당하는 한시적 정원외 기간제교사와 실무지원인력을 늘봄지원센터에서 채용을 지원하여 학교의 업무부담을 줄였다. 또한 2월 28일 역량강화 집합연수를 시작으로 3월 한 달간 온라인 연수 3회(14일, 21일, 28일) 실시하여 업무추진 과정 및 관련 처리 방법을 안내하는 등 업무담당자와 소통하고 있다.

아울러, ‘늘봄학교 학부모 모니터링단’을 구성하여 29일, 발대식을 갖고 활동을 시작하였다. 학부모 모니터링단 운영을 통하여 방과후 프로그램 운영에 대해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여 프로그램의 질적인 강화를 이끌고, 더욱 안전한 돌봄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아울러 대전늘봄학교가 안정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늘봄지원 콜센터’를 운영하여 민원사항에 신속하게 대응하고 있다.

설동호 대전시교육감은“원하는 초등학생 누구나 늘봄학교를 이용할 수 있도록 연차적으로 집중지원 대상 학년을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라며 “2학기 확대되는 늘봄학교가 안정적으로 시작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라고 말했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방수연 2024-03-29 22:43:38
1,2학년 엄마들의 오랜 어려움이 해결되는 것 같아서 늘봄학교를 환영합니다. 재정적인 부분들이 궁금하지만 잘 진행해주시리라 기대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