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뉴스 이성현 기자] 목원대학교(총장 이희학) 교사연수사업단은 찾아가는 학교 컨설팅 사업의 성공적인 운영을 위한 ‘코디네이터 역량강화 연수’를 진행했다고 22일 밝혔다.
찾아가는 학교 컨설팅은 전국 초·중·고등학교 학생들에게 인공지능(AI)을 활용한 맞춤형 교육을 제공하고, 창의성·융합 역량·비판적 사고력·인성 등 고차원적인 역량을 함양할 수 있도록 학교 변화를 지원하기 위해 교육부와 한국과학창의재단이 주관하는 사업이다.
목원대는 충북대학교(거점국립대), 춘천교육대학교(초등교원 양성대학), LG유플러스(디지털 기술 전문 기업), ㈜엘라인(디지털 기반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인력 양성 전문 기업)과 컨소시엄을 구성해 운영기관으로 선정된 뒤 이번 사업을 주도하고 있다.
목원대 교사연수사업단은 찾아가는 학교 컨설팅 사업의 핵심 역할을 담당할 코디네이터가 학교의 디지털 교육 전환을 주도적으로 지원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이번 연수를 기획했다.
전문 코디네이터의 역량 강화를 통해 디지털 기술을 기반으로 한 AI 교육 전환 과정에서 학교와 교사가 겪는 어려움을 해소하고, 지속 가능한 학교 교육 체계를 마련하겠다는 것이다. 코디네이터는 가용 자원을 최대한 활용해 학교 현장에서 자발적인 변화를 이끌고, 디지털 교육의 핵심 가치를 학교 문화로 정착하는 데 기여할 예정이다.
전영주 교사연수사업단 단장(목원대 사범대학 학장)은 이번 연수에서 자가진단 분석 및 심층면담의 사례를 공유하고, 한국교육학술정보원(KERIS)의 교원 AI·디지털 역량 측정도구 등을 설명했다. 이어 교사연수사업단은 △디지털 교육 혁신의 방향과 교사연수단의 역할(황영옥·중리중) △코디네이터의 핵심 역할과 역량(황영옥·중리중) △코디네이터 매뉴얼(이승준·목원대) 등에 대한 교육을 진행했다.
목원대 교사연수사업단은 학교 현장에 첨단교육 솔루션을 적용해 교사와 학생이 디지털 시대에 필요한 핵심 역량을 갖출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특히 디지털 소양 교육 강화와 스마트 기기 활용 방법 제공, 디지털 교과서 도입에 따른 기술 지원 등 실질적인 컨설팅을 통해 학교의 디지털 교육 환경을 체계적으로 개선할 계획이다.
전영주 교사연수사업단 단장은 “학교 현장의 디지털 교육 역량 강화에는 코디네이터들의 역할이 중요하다”며 “교사연수사업단은 학교 현장에서 디지털 교육 전환이 원활히 이뤄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