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뉴스 최형순 기자]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직업능력심사평가원(원장 이장희)은 우수한 직업능력개발 평가사례를 확산하기 위해「2025년도 직업능력개발 훈련생 평가 우수사례 공모전」을 개최한다.
이번 공모전은 직업능력개발훈련 교·강사와 훈련기관이 차별화된 훈련생 평가를 통해 훈련생의 역량을 효과적으로 향상한 사례를 공유함으로써 훈련 품질을 높이기 위해 마련됐다.
공모 주제는 ‘23년~25년 동안 ▲훈련과정의 평가계획 수립 및 실행, ▲훈련 결과에 대한 피드백 및 후속조치, ▲훈련기관 차원의 평가체계 개선 노력, ▲기타 평가 관련 우수사례 중 하나 이상을 선택하면 되며, 훈련생 작품 전시회, 평가 참여 소감 수기 등 타 기관과 차별되는 훈련생 역량 향상 사례에는 가점이 부여된다.
특히 훈련과정과 훈련생의 특성을 고려한 평가계획 수립, 훈련생 평가 개선 노력, 평가결과를 기반으로 한 피드백과 환류 과정 등 실제 직업훈련 현장 전반에 걸친 실천적·체계적 평가 사례가 다수 접수될 것으로 기대된다.
직업능력개발 훈련기관에 소속된 교·강사 개인 또는 기관은 누구나 응모할 수 있으며, 접수는 오는 6월 2일(월)부터 13일(금)까지 직업능력심사평가원 홈페이지(ksqa.or.kr)에서 공고문을 참고하여 접수할 수 있다.
이번 공모전을 통해 고용노동부 장관상(상금 300만원), 직업능력심사평가원장상(상금 200만원) 등 최대 10점에 총 1,050만원 규모의 상금이 지급된다.
수상기관은 2026년 훈련이수자평가에서 가점을 받을 수 있으며, 수상작은 사례집 등으로 제작되어 전국 훈련기관에 공유될 계획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