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명대, 지능형로봇 4족보행 로봇 경진대회 개최
상명대, 지능형로봇 4족보행 로봇 경진대회 개최
  • 최형순 기자
  • 승인 2025.06.25 13: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족보행 로봇 경진대회 포스터
4족보행 로봇 경진대회 포스터

[충청뉴스 최형순 기자] 상명대학교(총장: 홍성태) 지능형로봇 혁신융합대학사업단은 25일부터 3일간 전북대학교 국제컨벤션센터에서 <4족보행 로봇 경진대회>를 개최한다.

이번 경진대회는 4족보행 로봇의 이동성과 환경 적응 능력을 평가하고,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의 실용적 적용 가능성을 검증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2025 제어·로봇·시스템학회 학술대회인 <ICROS 2025>의 일환으로 진행되는 이번 대회에는 연구자, 엔지니어, 대학생 등 로봇 개발에 관심 있고 제어 알고리즘 개발 경험이 있는 70여 명이 20개 팀으로 참여해 로봇의 균형 유지, 장애물 극복, 지형 이동 등 다양한 미션을 수행하며 자율 주행 및 제어 알고리즘의 우수성을 입증하게 된다. 또 27일에 개최되는 본선에서는 4족보행 로봇을 이용해 고객에게 물품을 배달하는 상황이 최종 평가된다.

상명대학교 지능형로봇 혁신융합대학사업단장인 AI모빌리티공학과 강태구 교수는 “이번 대회를 통해 4족보행 로봇에 대한 최신 기술을 학습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며, “대학생 및 연구소 등 다양한 참가자들의 기술 교류의 장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상명대학교 지능형로봇 혁신융합대학사업은 천안캠퍼스 내 ▲휴먼지능로봇공학과 ▲시스템반도체공학과 ▲AR·VR미디어디자인전공 ▲AI모빌리티공학과가 참여하고 있으며, 인공지능, 로봇설계, 무인화·자동화 기술, 휴먼-로봇 인터페이스, 스마트 모빌리티 등 첨단 융합기술 분야에 특화되어 있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