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신영호 대전충남 행정통합 특별위원장
[인터뷰] 신영호 대전충남 행정통합 특별위원장
  • 조홍기 기자
  • 승인 2025.07.08 21:58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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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민설명회 마무리 "현장 분위기 아직 조심스러워"
7월 중 특별법 최종안 확정, 올해 안 통과가 관건
"민관 협의체 중심, 공감대 형성도 계속 노력할 것"

[충청뉴스 논산 = 조홍기 기자] 기대와 우려 속에 진행된 대전·충남 행정통합 주민설명회가 모두 마무리됐다. 여전히 '과연 통합이 가능할까'라는 의문이 존재하지만, 이제 '통합'이라는 키워드는 단순한 논의 수준을 넘어 현실적인 과제로 다가오고 있다.

복잡한 국면 속에서 대전충남 행정통합 특별위원장을 맡은 신영호 충남도의원은 시군 순회 설명회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며 "공감대 형성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설명회 마지막 날 논산에서 만난 신 위원장은 “명확한 비전과 균형 있는 전략이 수반된다면 충분히 공론화가 가능하다”며 통합 추진에 대한 신중한 낙관을 내비쳤다.

신영호 대전충남 행정통합 특별위원장
신영호 대전충남 행정통합 특별위원장

정권 교체로 인한 변수에 대해서도 그는 단호한 태도를 보였다. “행정통합은 정권이나 정치 논리에 휘둘려서는 안 되는 국가적 과제”라며, “지역이 주도해 공감대와 정책적 당위성을 함께 만들어가야 한다”고 밝혔다. 행정통합이 정치의 영역이 아닌, 지역의 미래를 위한 전략이라는 점을 거듭 강조한 것.

이어 백성현 논산시장의 표현을 직접 인용하며 통합의 필요성을 뒷받침했다. 그는“통합은 자석의 힘이라는 말에 깊이 공감한다. 대전과 충남이 서로를 강하게 끌어당기며 새로운 성장 동력을 만들었으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다음은 신영호 특별위원장과 진행한 인터뷰 일문일답.

Q. 15개 시군 주민설명회를 마쳤다. 시군을 다니며 느끼는 분위기는 어떠했는지?

- 행정통합에 대해 현장에서 느껴지는 분위기는 지역민 정서상 아직 조심스러운 부분이 있다.

다만, 명확한 비전과 균형 전략이 함께 제시된다면 긍정적인 논의는 가능할 것이라고 보고 있다.

충남은 백제의 유산과 농·수산업 등 전통산업의 가치를 지닌 지역일 뿐만 아니라, 지난해에는 무역수지 흑자 전국 1위와 수출 2위를 기록하는 등 경제적인 측면에서 높은 성과를 보이고 있다. 여기에 대전의 도심지 인프라와 R&D 역량이 결합된다면, 시너지 창출과 함께 국가경쟁력 강화에도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보고 있다.

따라서, 각 시군에 있어 시군 지자체와 지역주민분들이 직접 체감할 수 있도록 행정통합에 따른 맞춤형 정책을 함께 개발해 나가는 것이 중요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단순히, 행정통합에 따른 이점만을 강조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행정통합을 통해 내 고장, 내 지역에 어떤 영향과 효과가 나타나고 그것이 어떻게 이점으로 작용할 수 있는 지를 설명하는 것이 중요할 것이라고 본다.

Q. 대전충남 행정통합 특별위원회 위원장이라는 중책을 맡고 있다. 특별위원회 역할은?

- 충청남도와 대전광역시, 두 지역 간 기능은 이미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다고 생각한다. 통합된 행정체계를 통해 권한과 예산 확보 면에서 훨씬 유리한 이점이 많을 것이고, 중첩되는 생활 구역과 정책으로 인한 불필요한 갈등이나 불편을 일부 해소할 수 있다고 보고 있다.

따라서, 지금 충청남도와 대전광역시가 행정통합을 이루게 된다면 국내에서 가장 크게 이슈화되고 있는 수도권 집중화 문제와 지방소멸 문제 두가지 큰 문제를 동시에 해결가능한 하나의 접근이라고 생각했다.

이에 맞춰 충청남도의회에서도 행정통합에 대한 도민분들의 의견을 듣고, 일치된 목소리를 전달할 수 있는 대변인 역할이 필요하다는 생각에 대전충남 행정통합 특별위원회를 구성하게 되었다.

Q. 행정통합이 됐을 때, 충남 시군 주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가장 큰 장점이 무엇인지 궁금해 하는데?

- 행정통합이라는 것 자체가 동등한 자격에서 이루어지는 통합이기에 충청남도와 대전광역시가 동일한 추진방향과 각자의 위상을 존중하면서 행정체계를 통합하는 것이다.

우선 중복행정이 축소되고 예산 절감이 이루어질 수 있을 것이고, 국가적인 대규모 사업 유치에 있어서도 보다 큰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을 것이다.

나아가 특별법 제정을 통한 규제 권한 이양과 예산 확보를 통해 보다 지역의 실정에 맞는 정책 추진을 통해 주민분들이 체감할 수 있는 실질적인 변화로 이어질 것이다.

Q. 대전과 충남, 정체성과 균형을 어떻게 조화롭게 녹여내야 한다고 보나?

- 충남과 대전은 교통 발달과 생활 여건의 변화에 따라 이제는 하나의 생활권이 느껴질 만큼 밀접하게 연결되고 있다고 본다.

그러나 각 지역의 정서와 문화적 정체성만큼은 각 지역의 고유한 역사와 전통을 토대로 반드시 존중받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앞서 언급한 대로, 충남의 전통산업과 경제적인 성장력, 대전의 도시 인프라와 과학기술 중심의 정체성은 서로 다른 강점을 지니고 있다.

신영호 대전충남 행정통합 특별위원장
신영호 대전충남 행정통합 특별위원장

따라서 두 지역이 정체성을 유지하면서 조화롭게 통합되기 위해서는, 각자의 고유한 가치를 훼손하지 않으면서 상호 보완하고 상생할 수 있는 방향으로 비전과 정책을 설계해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단순한 행정체계 통합을 넘어 각자의 가치와 정체성을 보존하면서 하나의 가치로 승화되었을 때, 비로소 진정한 통합이 가능하다고 생각한다.

Q. 정권이 바뀌었다. 이재명 정부의 정책 우선순위 중 ‘행정통합’에 충분한 지원을 기대할 수 있겠냐는 지적도 있는데? 이에 대한 해법은?

- 정권이 변화하면 정책 우선순위가 변화한다는 점은 분명 고려해야할 사안이라고 생각한다.

다만, 행정통합에 대한 논의 자체는 정치적인 이해관계나 정권에 따라 좌우될 사안이 아니라, 국가경쟁력 강화와 지역 균형발전을 위해 반드시 추진되어야할 과제라고 본다.

따라서 어떤 정부에서도 행정통합에 대한 논의가 단절되지 않고 지속 가능하게 이어질 수 있도록, 지역 차원에서 정책의 필요성과 당위성을 꾸준히 설명하고, 초당적 공감대를 형성해 나가는 노력이 필요하다.

따라서, 지역 주민의 삶의 질 개선, 효율적인 행정 체계 구축이라는 정책의 당위성을 강화시켜, 새로운 국가적 과제로 격상시켜 정부가 자연스럽게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여론과 정책 논리를 함께 끌어가는 전략이 해법으로 작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Q. 마지막 질문이다. 시군 주민설명회를 모두 마친 후 활동 계획은?

행정통합이 성사되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보다도 주민 공감대라고 생각한다.

따라서, 15개 시군을 직접 돌면서 주민설명회를 통한 공론의 장을 마련했고, 앞으로도 주민 패널과 온라인 의견 수렴, 통합정보 누리집 등 다양한 소통 채널을 통해 주민과 직접적으로 소통하는 절차를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정부와 국회, 충남과 대전 모두의 협력이 필요한 사안이기에 민간과 전문가, 정치권이 함께하는 ‘대전·충남 행정통합 민관협의체’를 운영하고 있다.

협의체를 중심으로 미래 비전에 부합하는 구조 개편과 경쟁력 강화를 추진할 것이며. 이를 위해 주민 여러분의 공감대 형성을 통해, 규제 완화와 예산 자율권, 정책결정권 등의 권한을 중앙정부로부터 최대한 이양받아 실질적인 변화를 이끌어낼 것으로 기대한다.

앞으로 행정통합 추진을 위해 많은 분들의 적극적인 지지와 관심을 부탁드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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