힘좋은 도요타 렉서스 엔진출력 '뻥튀기 광고' 논란
힘좋은 도요타 렉서스 엔진출력 '뻥튀기 광고' 논란
  • 편집국
  • 승인 2005.09.08 12: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국서 출력문제 지적 수정, 한국에서는 버젓이 수정이전 표기로 소비자 희롱

   
▲ 노컷뉴스
일본 도요타자동차가 주력 수출모델인 렉서스의 엔진출력을 미국시장과 달리 국내에서는 실제보다 부풀려 표시하고 있다는 의혹이 제기돼 시민단체가 공정위에 고발하는 등 논란이 일고 있다.

도요타의 대표적인 수출차종인 렉서스가 엔진성능을 가늠하는 대표적인 항목인 출력이 과대포장된 채 판매되고 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도요타는 최근 미국시장에서 출력문제가 논란이 되자 렉서스 LS430과 ES330의 출력을 각각 278마력과 210마력으로 낮추는 수정조치를 취했다.

하지만 국내시장에서는 LS430이 293마력, ES330은 228마력으로 버젓이 표기돼 있어, 엔진출력이 실제보다 각각 15마력 내지 18마력 가량 뻥튀기된 것으로 나타났났습니다.

자동차10년타기 운동연합 임기상 대표는 "도요타가 최강의 엔진출력이라는 과장광고로 국내 소비자들을 현혹하고 있다"면서 오늘 공정거래위원회에 도요타를 표시광고법 위반혐의로 고발조치했다.

자동차10년타기 운동연합은 도요타의 국내 판매증가율이 연 42%에 이를 정도로 급성장하는 배경에는 엔진출력의 과대포장이 일정한 역할을 했을 것으로 보고, 건교부에 출력에 대한 정밀조사도 건의했다.

시민단체들은 도요타측의 시정과 보상조치가 없을 경우 손해배상소송 등 법적조치는 물론 불매운동도 전개할 계획이다.

현재 수입차에 대한 출력은 거의 검증이 이뤄지지 않고 있다.

이에 대해 건설교통부 관계자는 "각국의 배출가스 허용기준이 다를 경우 같은 모델이라도 출력표시가 다를 수 있다"고 말했고, 한국도요타자동차측은 "본사에서 확인작업을 벌이고 있다"고 설명했다.

/ CBS경제부 이재웅기자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