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시도의회의장협의회, 협의회장 선출 및 지방분권 실현 다짐
전국 시도의회의장협의회, 협의회장 선출 및 지방분권 실현 다짐
  • 최형순 기자
  • 승인 2025.08.12 00: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세종시, 행정수도 완성 및 균형성장 선도 역할 강조

[충청뉴스 최형순 기자] ​전국 시도의회 의장들이 한자리에 모인 대한민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 정기회가 11일 세종컨벤션센터에서 1박 2일 일정으로 개최되었다.

이번 정기회에서는 제19대 후반기 협의회장 선출을 주요 안건으로 다루었으며, 선거 결과 서울특별시의회 의장이 새 협의회장으로 선출되었다.

​개회식에는 김민재 행정안전부 차관, 최민호 세종특별자치시장, 최교진 세종특별자치시교육감 등이 참석해 자리를 빛냈다.

이 자리에서 전국 시도의회 의장들은 김민재 차관에게 지역소멸 문제의 심각성과 균형성장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지방분권 실현을 위한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을 요청했다.

환영사 하는 임채성 세종시의회 의장
환영사 하는 임채성 세종시의회 의장

​임채성 세종시의회 의장은 환영사를 통해 "대한민국 행정수도 세종에서 전국 시도의회가 한자리에 모인 것은 큰 의미가 있다"며, "이번 정기회가 지방의회의 단합을 다지고 지방자치 발전에 새로운 동력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임 의장은 특히 대통령 세종집무실 건립이 '신속 추진 과제'로 선정되는 등 행정수도 완성이 본격적인 궤도에 올랐음을 강조했다.

그는 "국가균형발전을 목적으로 태어난 세종시는 지방자치의 중요한 동반자인 전국 시도의회와 함께 대한민국의 균형성장을 실현하는 데 앞장서겠다"고 다짐했다.

​더불어 임 의장은 "중앙집중 체제에서 벗어나 지역에 더 많은 권한과 재정을 부여하여 지역 스스로 발전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단체사진

​이번 정기회에는 임채성 세종시의회 의장을 비롯해 김효숙 제1부의장, 김동빈 제2부의장, 김영현 의회운영위원장, 김현미 행정복지위원장, 김재형 산업건설위원장, 여미전 예산결산특별위원장, 김충식 윤리특별위원장, 김학서, 김현옥, 박란희, 유인호, 안신일, 이순열, 이현정, 최원석, 홍나영 의원 등 다수의 세종시의회 의원들이 참석했다.

​협의회는 앞으로 전국 시도의회 간의 교류와 협력을 더욱 강화하고, 주민 복리 증진 및 지방자치 발전을 위한 다양한 공동 활동을 추진할 계획이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