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뉴스 이성현 기자] 목원대학교는 외식조리·제과제빵학과 학생들이 지역축제와 국제 박람회에 직접 기획한 브랜드와 메뉴로 참여해 지역과 소통하는 특별한 현장 실습을 펼쳤다고 27일 밝혔다.
이번 프로젝트는 단순한 판매 활동을 넘어, 학생 주도의 실험 창업과 지역 협력의 모델을 동시에 구현한 사례로 평가받고 있다.
외식조리·제과제빵학과 학생들은 지난 24~25일 대전 동구 소제동에서 열린 ‘동구동락축제’와 25~26일 대전 유성구 도룡동에서 진행된 ‘대전국제와인엑스포’에 참여해 각각 팝업스토어 1곳, 푸드 부스 2곳을 운영했다.
학생들은 축제 현장에 마련된 팝업스토어와 푸드 부스에서 직접 기획·개발한 메뉴를 판매하며 창업에 필요한 현장 경험 등을 쌓았다.
또 학생들은 동구동락축제장에 위치한 지역 카페인 ‘리브스커피’와 협업한 팝업스토어를 운영했다. 자체 브랜드와 메뉴를 개발하고, 현장에서 고객 응대와 판매까지 전 과정을 학생들이 주도했다.
이번 프로젝트는 로컬콘텐츠 중점대학 ‘로컬의 정수 디깅 로컬상권-원도심 F&B 팝업’ 사업의 지원을 받아 진행됐다.
학생들은 9월부터 커피·디저트 교육, SNS 마케팅 워크숍, 로컬기업 탐방 등 실무 중심 프로그램을 거쳐 브랜드를 기획하고 메뉴를 완성했다. 브랜드에는 목원대의 영문 이니셜 엠(M)과 더블유(W)를 모티프로 한 고양이 캐릭터를 도입해 통일된 정체성을 구축했고, 블루베리 크림치즈 크럼블와 브라우니 등 학생 손으로 만든 디저트도 함께 선보였다.
학생들은 ‘2025 대전국제와인엑스포’ 딜라잇 엑스포브릿지에도 참여해 푸드 부스를 운영했다. 세계 16개국의 와인이 소개되는 이 행사에서 학생들은 와인과 어울리는 이색 메뉴 3종을 개발해 선보였다.
대표 메뉴는 ‘도안동 떡볶이’였다. 학교 인근 지역명을 활용해 지역성과 개성을 담은 메뉴로 콩나물과 튀김을 더해 독창적인 맛을 구현했다. 이 외에도 해물쌀국수모듬오뎅, 치즈듬뿍 나쵸살사 등 와인과 조화를 이루는 퓨전 메뉴를 판매해 많은 관람객의 호응을 얻었다.
목원대는 산학협력 프로젝트 등을 통해 지역과 연계한 실습 기회를 꾸준히 확대할 계획이다.
이희학 총장은 “대학이 지역사회와 함께 호흡하며 학생들에게 살아 있는 교육을 제공하는 것 자체가 지역 상생의 출발”이라며 “목원대는 실무 역량과 사회적 책임을 겸비한 인재를 양성하는 교육 생태계를 강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