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구단 외면한 케이티엔지
지역구단 외면한 케이티엔지
  • 최성수 기자
  • 승인 2005.09.20 15: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에 뿌리뒀지만 현실은 ‘냉정’

▲ 대전시티즌 서포터즈 ‘퍼플크루’ KT&G가 지역민들의 바람을 뒤로한 채 8월 17일 SBS프로농구단 인수 계약을 완료했다. 농구단 인수 금액은 27억원으로 밝혀졌으며, 자산 양도양수 방식에 따라 SBS로 복귀하는 인원을 제외하고는 전 프런트의 고용승계도 이뤄진다. 연고지 문제 또한 당초 방침대로 안양을 유지한다. 사실상 인수 절차를 마무리함에 따라 9월중 팀명과 CI를 확정하고 9월중 창단식을 가질 예정이다. 이로서 KT&G는 여자배구 여자배드민턴 여자역도 남자탁구에 이어 5번째 스포츠팀을 보유한 스포츠구단으로 부상했다. 문제는 담배와 인삼을 기반으로 성장한 이 지역에 뿌리를 둔 기업 KT&G가 지역 연고 프로구단을 외면했다는데 있다. 이와 관련 지역 경제계 및 체육계 대표들이 서울 삼성동의 KT&G본사에 항의 방문한바 있으며, 대전시티즌 서포터스인 퍼플크루도 8월 10일 시티즌 시민구단 컨소시움에 적극 참여할 것을 요구하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염홍철 대전시장 또한 8월 4일 정례기자간담회 자리에서 시티즌 외면에 대해 아쉬움을 표시하고 농구단의 연고지 이전 문제에 대해 언급했다. 이를 구체적으로 살펴보자. 먼저 항의방문 내용이다. KT&G의 농구단 인수 소식에 분노한 지역 체육계는 8월 2일 긴급회동을 갖고 항의방문을 결의하고 여기에 지역 경제계도 동참하기로 뜻을 모았다. ▲ 대전시티즌의 경기를 지켜보고 있는 염홍철 시장과 이인구 계룡건설 명예회장
상공회의소 김주일 회장을 비롯 대전시체육회 김석기 사무처장, 생활체육협의회 최병일 사무처장 등은 8월 8일 항의 방문한 자리에서 대전시티즌 인수 재검토, 시티즌 지원 확대, 농구단 연고지 대전 이전 등 3개항을 KT&G측에 요구했다.

이에 대해 KT&G측은 홍보실장을 통해 시티즌 인수 불가, 시티즌 지원 검토, 연고지 이전 불가 등의 답변을 내 놓았다. 예측 가능한 정도의 답변은 그렇다 하더라도 지역 대표급들의 방문자리에 곽영균 사장은 나오지도 않았다는 점은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 이런 뻔한 답변에 대해 퍼플크루는 안양농구단 인수에 대해 강한 유감을 표시하고 대전시티즌의 시민구단 전환시 대주주로 참여하지 않을 경우 불매운동까지 전개하겠다는 의지를 공식 성명서를 통해 발표했다.

이에 앞서 염홍철 대전시장은 “그동안 사장을 직접 만나 시티즌 인수를 권고했음에도 농구단 인수를 결정해 아쉽다”고 밝히면서 “그나마 시티즌 지원을 확대한 것이 성과지만 연고지 문제는 대전으로 이전해 줄 것”을 당부했다.

이처럼 지역의 여망을 무시하고 농구단 인수를 결정한 배경은 무엇인가. 이와 관련 KT&G의 입장을 본사 홍보실 박원락 과장을 통해 확인해 보았다.

   
▲ 대전시티즌 경기 모습
농구단 인수 결정 배경.
KT&G가 2003년 민영화 이후 글로벌 기업을 지향하면서 이익의 사회환원과 스포츠육성 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농구단 인수를 결정했다. 굳이 농구단을 인수한 것은 본사 보유의 기존팀(배구 탁구 배드민턴 역도)과 중복을 피하고 경제성을 고려하여 결정한 것이다.

경제성이라면 시티즌도 검토 대상 아닌가.
물론 검토해 보았다. 하지만 한해 200억 정도가 소요되는 프로축구단을 운영하기엔 기업 규모로 봐서 무리가 있다. 성남 일화만 해도 한해 예산이 150억 정도 들어간다. 도저히 감당할 수 없는 규모이다.

손익으로 보면 축구단 운영이 효율적이란 의견도 있다.
검토 결과 그렇지 않다는 결론을 내렸다. 팀을 꾸리자면 적지않은 예산이 필요하다. 결론적으로 농구단을 운영하는 것이 더 효율성이 있다는 것이다.


지역 여론은 지역연고 구단을 맡아달라는 것이다.
알고 있다. 그러나 시티즌 인수건은 이사회에서 부결된 사항이다.

직접 인수가 아니면 지원규모라도 늘려야 하는 것 아닌가.
이미 하반기 5억 정도를 지원하기로 했고 내년도에도 10억 정도로 지원금을 늘리기로 결정한바 있다. 추가 문제는 추후 검토 후 결정할 것이다.

지역 연고 구단이 없는 대전으로 연고지를 이전할 계획은 없는가.
지금으로써는 불가하다. 연고지 유지가 인수 조건이기도 하지만 경기장 시설이나 팬들의 성원 또한 안양이 비교 우위이다. 따라서 현실적으로 어렵다고 봐야 한다.

지역 여론은 크게 개의치 않는다는 것인가.
물론 아니다. KT&G가 충청권에 뿌리를 둔 것은 사실이지만 현재 전국기업으로 도약했다. 이런 이미지와 부합하기 위해서는 대전 연고만을 고집할 수 없는 상황이다. 보유 스포츠팀 역시 연고가 다른 이유도 마찬가지이다.

보충설명이 필요한가.
본사는 전국적으로 200여개의 기관이 자리잡고 있다. 본사 입장에서 보면 대전도 그중 하나일 뿐이다. 이런 특수한 상황을 지역에서도 이해해 주길 바랄 뿐이다.

이상이 KT&G와의 인터뷰 내용이다. 요약하자면 KT&G는 대전이 기반일뿐 전국기업이다. 마케팅 측면에서도 특정 지역을 내세우고 싶지 않다. 다만 최소한의 성의는 보여주겠다는 것이 골자다. 이에 대해 항의방문단의 일원인 생활체육협회 최병일 사무처장은 “일단 지켜볼 수밖에 없다”면서 항의방문 성과에 대해서도 “만족스럽지는 않지만 최선을 다했다”고 말한다. 그저 지켜볼 수밖에 없는 상황, 우리는 또다시 그런 처지가 된 것이다.

지난 2001년 현대 걸리버스 농구단이 대전에서 전주로 연고지를 이전할 때 속절없이 바라보았던 것처럼. 혹여 그때처럼 정치적인 고려 때문인지도 두고 볼 일이지만 지역 연고 기업마저 지역을 외면하는 현실이 지역민들을 화나게 한다. KT&G 게시판은 연일 대전 시민들의 항의가 이어진다. 언제까지 갈지는 모르지만….

KT&G(대표이사 곽영균)는 거래소 시가 총액 15위 규모, 순익 4조7천억 정도의 초우량 기업이다. 2003년 민영화 이후 한국인삼공사와 영진약품 등의 계열사를 둔 대기업으로 성장하고 있다. 기존의 배구 탁구 배드민턴 역도 등 4개의 스포츠단과 이번 프로농구단까지 더해져 스포츠계의 파워를 입증하게 되었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