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광 당진시의장(제2대 전반기)에게 듣는다   
이재광 당진시의장(제2대 전반기)에게 듣는다   
  • 최형순 기자
  • 승인 2016.07.06 16: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년간 쉼없는 질주… 참 행복했습니다.민의 살아숨쉬는 '소통 의정' 혼신… 주민 삶의 질 향상 정책 제고

●이재광 당진시의장(제2대 전반기)에게 듣는다   

▲ 전반기 의장 이재광 의원
제2대 당진시의회 전반기가 마감됐다. 당진시 집행부의 시정운영에 대한 견제와 감시자로 당진 발전을 이끌어갈 막중한 책임을 짊어진 당진시의회의 후반기 원 구성을 앞둔 시점에서 지난 2년간 시의회를 이끌어 온 이재광 의장을 만났다.

지난 2년간 당진시의회는 이재광 의장을 필두로 이동의정실 운영, 의정자문위원회 구성, 의회소식지 발간, 제1회 복지정책 포럼 등 남다른 열정으로 적극적이고 광범위한 의정활동을 펼쳐왔고 이제 그동안의 빛나는 성과를 뒤로하고 새로운 진용으로 체제를 갖춰 후반기 출발을 눈 앞에 두고 있다.

 1. 당진시 제2대 전반기 의장으로서의 의회를 자평한다면?

세월이 무척 빠릅니다. 당진시 제2대 전반기 의장을 맡아 열정과 패기로 임기를 시작했는데 어느덧 2년을 큰 무리 없이 임기를 마무리하게 돼 감사합니다.

그리고 의회사무국 직원들과 동료의원들에게 모범이 되고 전국 시군구 최연소 의장이라는 강점을 살려 소통과 봉사, 신뢰를 바탕으로 시민과 함께 민의가 살아 숨 쉬는 현장중심, 시민중심, 소통중심으로 행복한 의회를 만들고자 혼신의 노력을 다해왔다고 생각합니다.

그 동안 시민들의 보다 나은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조례를 만들고 결의안을 채택했습니다. 제2대 원 구성 후 18회에 걸친 회의를 통해 231건의 의안을 처리했고 의정자문위원 구성 및 의원 조례 연구모임을 만들어 공부하고 연구하는 의회상을 정립했습니다.

2. 임기 중 가장 아쉬운 점과 보람 있었던 점을 꼽는다면 무엇인가요?

지난 2년을 뒤돌아보면 아쉬움과 보람된 점이 함께 교차합니다.

아쉬웠던 점이라면 지방의회 출범한지 25년을 맞았지만 의장으로서 열정과 패기 등 이를 뒷받침 할 제도적 장치의 미흡으로 전문성 부족과 집행부 견제와 감시 기능 약화 등의 출범 초기의 문제점을 여전히 노출하고 있습니다.

지방분권 시대와 더불어 지방의회는 더욱 많은 정책결정의 역할을 부여받고 있고 전문화 복잡화되는 지방행정의 효율적 수행과 8202억 원이 넘는 당진시 예산집행을 감시하기 위해서는 전문적인 능력배양의 노력이 절실히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보람 있었던 점은 지난해 추진한 이동의정실 운영, 의정자문위원 구성, 의회소식지 발간, 제1회 복지정책포럼, 그리고 당진땅 찾기와 관련하여 지역갈등을 조장하는 행정자치부 결정을 규탄에 따른 제29회 임시회를 서부두 개최와 그리고 올해 전반기 추진한 자체 의원 조례 연구모임과 제2회 정주여건 개선방안 모색 등 시민복지 증진과 삶의 질 제고를 위한 정책개발 및 조례입법 활성화 등 정책의회로 거듭나기 위해서 최선의 노력을 다해왔다고 자부합니다.

3. 제2대 당진시의회 의원들에게 하시고 싶은 말씀은?

시민들에게 신뢰받는 의원상을 정립하는데 노력과 정성을 아끼지 말아 주셨으면 합니다. 항상 겸허한 자세로 활발하고 진취적인 의정활동을 위한 연구에 매진해 시민이 원하는 시민의 눈높이에 맞는 의정활동을 펼쳐주시기를 당부 드립니다.

당선될 당시의 초심을 잃지 않고 시민의 삶의 질 향상과 당진시 발전을 위해 의정활동을 성실히 수행해 지역경제를 회복시키고 민생현안을 해결하기 위해 노력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또한, 선거구와 정당을 초월해 시민의 복지증진을 먼저 생각하는 생산적이고 효율적인 의정활동으로 시민들로부터 박수를 받는 의원이 되도록 힘썼으면 좋겠습니다.

앞으로 \'시민이 행복한 아름다운 당진시\'를 만들기 위해 더욱더 겸허한 자세로 사랑하는 17만 당진시민을 섬겨 주시기 바랍니다.

4. 당진시 집행부에게 하시고 싶은 말씀은?

집행부와는 시의회는 동반자라고 생각합니다. 상호 유기적인 협조체계를 구축해 동반자로서의 협력을 강화할 것이며 대안 있는 비판과 감시활동으로 견제와 균형을 동시에 추구해 시민들의 기대에 어긋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집행부도 주요시책을 시행하기 전에 의견수렴을 위한 사전협의나 정보를 제공해 대립과 마찰을 사전에 방지하고 상호 간의 관계를 한 차원 높여 시민의 기대에 부응하고 주민의 복리를 향상하는데 전략을 기울여 주기를 부탁하며 대립과 반복보다는 상호협조와 동반자적 입장에서 함께 노력해 주실 것을 당부 드립니다.

5. 하반기 원구성과 의회에 바라는 점은?

전반기가 마무리되는 시점에 후반기 출발을 앞두고 차기 의장단과 상임위원장단 구성에 관심이 쏠려 있습니다.

후반기 원만한 원구성을 위해 여·야를 떠나 서로 화합하고 아름다운 모습을 보여야 한다고 생각함과 동시에 시민의 행복과 당진시 발전을 먼저 생각하는 마음이 선행돼야 하고 또한 동료의원들 간 신뢰와 이해 하에 상생하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사료됩니다.

아울러 의원간 원만한 합의로 열심히 일하는 의회, 공부하고 연구하는 의회, 시민을 섬기는 의회로 거듭나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6. 평소 생각하는 정치철학이나 앞으로 희망을 말씀해 주세요.

제가 생각하는 기초의회 의원상은 무엇이던지 지역주민의 이익에 부합하는 것이 기준이라고 생각합니다. 이것이 소신이고, 정치철학입니다.

따라서 지금까지 지방의회 의원으로 또는 의장으로서 대인적인 정치적 입지를 생각하기보다는 시민들을 위한 의정활동을 펼쳐 나갔고 시민들의 생생한 현장 목소리를 듣는데 심혈을 기울여 왔으며 시민들의 바라는 정책사업들을 행정과 의정에 반영하는데 최선의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그 결과 앞서 인터뷰한 내용물들의 성과가 있었다고 사료됩니다.

이와 함께 지금까지 인생을 살아오면서 인간관계 및 인적자원을 그 무엇보다 소중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숨겨진 지역의 인재를 발굴해 키우는 것이 인색한 현실이지만 저는 그것이 지역발전을 앞당기는 일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이런 부분에 대해서도 힘 닿는데 까지 노력을 기울이겠습니다.

저의 좌우명은 맡은 바 일에 최선을 다하는 것입니다. \'盡人事待天命\'이라고, 자기 스스로가 열심히 노력을 다하고 하늘의 뜻을 기다리는게 도리라고 생각합니다.

앞으로도 초심을 잃지 않고 지역일꾼으로서 어떠한 책임이 주어지면 소임에 최전을 다해 나갈 생각입니다.

7. 끝으로 당진시민들에게 하고 싶은 말씀은?

그동안 당진시의회가 원활한 의정활동을 펼칠 수 있도록 아낌없는 협조와 성원을 펼쳐주신 시민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전국 시군구 최연소 의장으로 저에게 거는 시민들의 기대치를 잘 알기에 누구보다 더 열심히 더 열정적으로 의정활동을 추진하는데 전력을 다해왔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많은 것을 배웠습니다.

그래서 앞으로 17만 당진시민의 행복을 위해 더욱더 노력하며 겸허한 자세로 사랑하는 시민 여러분과 하나가 되어 나가겠습니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