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미연’, 자기부상열차 실용화 노선 유치에 팔 걷어
‘대미연’, 자기부상열차 실용화 노선 유치에 팔 걷어
  • 김거수 기자
  • 승인 2006.10.31 17: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범노선 사업 전액 국비지원 건의문’ 다음달 정례회 때 정식 안건으로 제출

자기부상열차 실용화 시범노선 유치를 위해 지방자치단체 간 유치경쟁이 뜨거워지고 있는 가운데 대전시의회가 의회차원에서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어 주목된다.

대전시의회 '대전미래연구회'(회장 김재경 의원. 이하 대미연)는 31일 오전 정기모임을 갖고 '자기부상열차 실용화 시범노선 사업 전액 국비지원 건의문'을 다음달에 열리는 제162회 제2차 정례회 때 정식 안건으로 제출키로 결정했다.

▲ 김재경 의원 대미연 김재경 회장(서구 1)은 “이번 건의안은 추후 의회를 비롯한 집행기관, 유치추진위 등이 적극적인 공조체제를 구축해 범시민적인 유치활동을 펼치기 위한 신호탄에 불과하다”며 “향후 의회차원에서 다각적인 노력이 수행되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조신형 의원(서구 4)은 “과학도시 이미지와 국제적인 위상을 갖춘 대전이야말로 이 사업을 성공적으로 이끌어낼 수 있다”며 “대전유치를 위해 의회차원에서 적극 대처할 것”이라고 밝혔다. ▲ 조신형 의원

그는 또 “국가성장동력사업의 일환으로 추진되는 자기부상열차 시범노선 사업은 전액 국비로 추진되어야 할 사안”이라고 덧붙였다.

대미연은 행정사무감사를 앞둔 다음달 6일 시의회 대회의실에서 '시민단체 초청 정책제언 간담회'를 개최키로 하고 자기부상열차 대전유치 활동과 관련 시민단체에 협조를 당부했다.

연말까지 주관연구기관을 선정한 뒤 내년 상반기 중으로 시범노선의 위치를 최종 선정하게 되는 자기부상열차 실용화 시범노선 사업은 대전, 대구, 인천, 전북, 경남 등 5개 지방자치단체에서 일찌감치 유치경쟁에 뛰어들었고 뒤늦게 서울과 부산도 이에 가세해 유치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는 상태다.

이 사업을 위해 정부는 올해 말부터 오는 2012년까지 6년여에 걸쳐 총 4,500억원을 투입하게 되며 사업이 완료된 후에는 국내 보급은 물론 해외시장 진출 및 관련분야에 연간 2,700억의 매출과 생산유발 효과로 900억원이 예상되고 있다.

   
▲ 박희진 의원
한편, 이날 박희진 의원(대미연 간사. 대덕 1)은 대전시의 대전발전중장기계획에 대해 형평성을 잃은 사업이라고 대전시를 강하게 질타하며 개선을 촉구했다.

대미연 정기모임에 참석한 박 의원은 “원도심인 동구와 중구는 상대적으로 많은 사업이 진행 중인데 반해 현재 대덕구는 도시개발차원에서 건설 중인 사업은 전무한 상태”라고 지적하고 지역균형발전차원에서도 시의 사각지에 있는 대덕의 현안사업에 대한 적극적인 지원을 의원들에게 당부했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