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장감 조성 … 감정 표출
긴장감 조성 … 감정 표출
  • 이덕희 기자
  • 승인 2005.10.04 19: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전시 국감, 한나라당 '몰아붙이기'

▲ 10월 4일 대전광역시 국정감사가 진행되었다. 국정감사장은 국회의원들과 염홍철 대전시장의 팽팽한 대결구도로 진행됐다. 주어진 15분의 시간을 기준으로 질의응답이 이어지는 내내 긴장감이 감돌았다. 염홍철 시장은 12명 의원들의 쏟아지는 질문에 당황하지 않으려는 기색이 역력했다. 같은 질문이지만 한나라당 의원들은 더욱 목소리를 높였다. ▲ 질의에 답변하고 있는 염홍철 대전시장
이번 대전시 공직 협의회가 국감의 핵심은 무엇보다 건설비리에 관한 내용이 많았다. 대전시는 이러한 상황을 미리 걱정해 비리문제에 대한 질문을 자제해 달라는 건의서를 돌렸으나, 오히려 역효과가 났다.

민주노동당 이영순 의원은 “대전시의 건설 비리 문제는 그냥 넘어가서는 안 되는 중요한 사항이다. 그런데 이 문제에 대한 질의를 자제하라는 요구에 매우 실망스럽다”라고 말했다. 내부의 정화노력이 필요한 때에 사건을 무마하려는 뜻이 전달돼 유감이라는 것.

대전시 공무원 직장협의회가 의원들에게 돌린 ‘건의서’에 대해 염홍철 시장은 “직원들의 충정은 이해하지만 부적절한 건의서임을 인정한다”고 무마했다.

이 의원은 “건설과 관련해 일어나는 비리사건에 대한 구체적인 대책마련이 필요하다”며 “우연이 아니라 필연적인 결과는 아니었는지 되짚어볼 일”이라고 질책했다.

열린우리당 정진석 의원은 금품수수 등 공직자비리는 은밀히 이루어져 사전예방이 쉽지 않다는 것을 인정하면서도, “반복적인 윤리교육과 예방감찰 등 강력한 척결의지가 있다면 충분히 예방가능하다”고 말했다.

이어 언급된 문제는 대전에 원자로 추가 건설에 관한 내용. 이영순 의원이 “추가 원자로가 건설된다는 계획에 대해 알고 있는가"라고 질문했고 염 시장은 이에 “잘 모르는 일이다. 국가기밀이라고만 들었다”고 답변했다. 그러나 이 의원은 “대전시장이 모르는 상황에서 주민들에게 전혀 알려지지 않은 채 원자로 건설이 추진되는 것은 이해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염홍철 시장은 이 문제에 대해 점심시간을 이용 원자력안전기술연구소와 통화한 뒤, “과기부 장관회의에서 이와 관련한 계획이 논의된 바 있지만, 사업주체를 정하는 등 구체적인 사항은 결정되지 않았다. ‘스마트’ 원자로 건설은 아직 정확한 내용이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 열린우리당 노현송 의원은 지하철 노선문제와 경전철 도입 등에 관해 질의했다.
지하철 노선문제와 경전철 도입 등에 관한 열린우리당 노현송 의원의 질의가 이어졌고, 생태하천 조성에 대한 의원들의 관심도 비교적 높은 편이었다.

한나라당 유기준 의원은 생태하천 조성을 위해서 선행돼야 하는 건물 철거와 관련한 의견을 내놓았다. “홍명상가의 경우 1974년 건축되면서 대전시에 기부 체납하기로 했다는 말이 있다. 무슨 이야기냐”라는 질문에 염 시장은 “그런 말은 있지만 정확한 증거자료가 남아있지 않아 확인하지 못하고 있다”고 대답했다. 이에 유 의원은 “하천부지 위의 상가는 시가 소유권을 행사하여, 강제철거할 권리가 있는 것 아닌가"라고 강력책을 제시했다.

그 밖에 한나라당 김정권 의원은 엑스포공원 사장 선임 건에 대해 의문을 제기했고, 열린우리당 유인태 의원은 교통카드시스템 일원화의 필요성에 대해 언급하는 등 대전시정 전반에 관한 내용들이 오후 4시까지 논의됐다.

이 날 국감에 참석한 의원은 정진석(열린우리당), 심재덕(열린우리당), 서병수(한나라당), 박기춘(열린우리당), 이영순(민주노동당․비례대표), 노현송(열린우리당), 고흥길(한나라당), 강창일(열린우리당), 홍미영(열린우리당), 유기준(한나라당), 김정권(한나라당), 유인태(열린우리당) 의원으로 모두 12명이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