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호 승용차, 1호 등대, 1호 법률, 1호 공원을 찾아서… |
![]() 최근 대한제국 마지막 황제인 순종(純宗, 1874~1926)과 순정효황후((純貞孝皇后, 1894~1966)가 사용하던 어차(御車)가 문화재로 등록 예고된 것을 계기로 근대 문화유산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 한국역사상 최초의 승용차 '순종 부부의 어차' 순종과 황후의 자동차는 미국 GM社의 1918년식 캐딜락과 영국 다임러社의 1914년식 다임러로 아직도 현존하는 한국 최초의 승용차이다. 두 대의 승용차는 모두 고급스런 마론색(검붉은 색)의 7인승 리무진급 차량으로, 옆문에는 조선황실의 상징인 이화문(李花紋,오얏꽃 무늬)의 금도금 장식이 붙어 있고 내부에는 이화문으로 된 황금색 비단과 고급 카펫으로 장식돼있다. 또한 차체는 현대의 자동차들과 달리 나무로 제작됐고 외부 도장도 칠(漆) 방식을 채택하고 있는 등 전체적으로 마차와 비슷한 모양의 초기 자동차 모델 양식을 보여주고 있다. 순종과 황후의 어차는 전문가들에 의해 복원돼 2001년부터 창덕궁 빈청에서 일반에 공개되고 있으며, 문화재청이 동산(動産) 형태의 근대유산으로는 처음으로 문화재로 등록예고했다. ![]() ▲ 국내 최초의 자장면집 '공화춘' 한국에만 있는 중화요리인 자장면은 언제 어디서 처음으로 만들어졌을까? 이를 밝혀줄 관련 자료는 거의 없지만 화교들이 '청요리'가 인기를 끌자 부두 근로자들을 상대로 싸고 손쉽게 먹을 수 있는 음식을 생각하게 됐고 이렇게 해서 볶은 춘장에 국수를 비벼서 먹는 '자장면'을 만들어 팔게됐다는 것이 정설이다. 그리고 정식으로 '자장면'이란 이름으로 음식을 팔기 시작한 곳은 1905년 개업한 '공화춘'으로 알려져있다. 인천시 중구 선린동 38번지에 소재한 공화춘은 지금은 당시 화려했던 옛 건물의 자취만 남아있고, 부근에 후대에 건축된 동명의 신축건물에서 영업을 계속하고 있다. 옛 공화춘 건물은 최근 문화재 246호로 등록됐으며, 인천 중구청은 현재 화교가 소유하고 있는 이 건물을 사들여 자장면 박물관을 건립할 계획이다. ▲ 대한제국 법률 1호 '도량형법' 대한제국에서 제정한 최초의 법률은 바로 '도량형법'이다. 이 법은 근대기(1905년-1945년)에 국가 표준으로 제작·사용됐던 도량형기(度量衡器)를 통용시킬 수 있는 근거를 마련했다. '도'란 자를 이용해 길이를, '양'은 되로 부피를, '형'은 저울로 무게를 재는 것을 말한다. 대한제국은 근대적인 도량형을 도입하기 위해 1902년(광무 6년)에 평식원(平式院)이라는 담당 관청을 설립해 서양식 도량형제인 미돌법(미터법)를 일부 채택하고 1905년(광무 8년)에는 대한제국 법률 제1호로 도량형법을 정했다. ▲ 등대 1호 '팔미도 등대' 국내 최초로 어두운 바다를 밝힌 등대는 인천 앞바다에 있는 '팔미도 등대'이다 인천시 중구 무의동 374번지에 위치한 팔미도는 인천에서 남서쪽으로 8km 지점에 있는 바위섬이며, 이 섬의 해발 71m 정상에 하얀 색의 '팔미도 등대'가 서있다. '팔미도 등대'가 세워진 것은 1903년으로 일본인들이 프랑스 회사의 기술을 이용해 착공 1년1개월 만에 등대를 설치했다. 등대의 높이는 7.9m로 건설 당시 90촉광짜리 석유등으로 등대를 밝혔으며, 인천 내항과 외항을 구분하는 분기점 역할을 했다. '팔미도 등대'는 광복 이후 교통부에서 인수해 렌즈 내경 300mm, 초점거리 150mm인 백열등을 자가발전 시설로 설치해 9천 촉광의 밝기를 냈으며, 처음으로 안개 신호기를 설치함으로써 등대로서의 제대로 된 면모를 갖추었다. '팔미도 등대'는 러일전쟁에서 사용됐고 인천상륙작전 당시에도 등대수들이 피난을 가지 않고 석유등을 켜놓은 채 등명기를 손으로 돌려 상륙에 큰 도움을 주었다. ▲ 최초의 대중가요 '희망가' “이 풍진 세상을 만났으니 너의 희망이 무엇이냐 / 부귀와 영화를 누렸으면 희망이 족할까” 국내 최초의 대중가요는 너무나도 유명한 '희망가'이다. 외국곡에 가사를 붙인 '희망가'는 3·1 만세운동의 물결이 지나간 뒤인 1923년 무렵부터 대중 속에 급속하게 퍼졌다. 민족의 염원이 수포로 돌아간 뒤 대중의 마음은 좌절과 허탈감 그 자체였으며, 이런 시대상황에서 애조띤 노래가 유행하기 시작했고, 사람들은 이 노래를 '희망가'라고 칭했다. 작사자와 편곡자는 알려지지 않고 있다. ▲ '수복신'이 등장한 한국 최초의 지폐 ![]() 이 땅에 처음 등장한 지폐는 1893년(고종 30년)에 만들어진 '호조태환권'이라는 지폐이다. 이 지폐는 제조를 관장했던 부서인 호조에서 당시 화폐로 쓰고 있던 엽전을 회수해 태환(兌換), 즉 지폐로 화폐를 바꾸기 위해 만든 것이다. 그러나 이 지폐는 화폐업무를 담당한 일본인들의 운영권 다툼 때문에 공식적으로 사용되지 못하고 모두 소각됐다. 이후 일제강점기에 지폐들이 발행됐지만 한국의 지폐라고 볼 수 없고, 광복 직후인 1945년 9월 1일부터 사용된 1백원짜리 조선은행권이 한국 최초의 지폐라고 할 수 있다. 이 지폐에 인쇄돼있는 흰 수염을 길게 늘어뜨린 노인은 과연 누구의 모습을 그린 것인지 수집가들 사이에 논란이 있었지만, 조선은행 영업부 최기룡 부지배인에 의해 지폐 속의 주인공은 장수와 복을 가져다주는 '수복신(壽福神)'으로 확인됐다. 이 최초의 지폐는 정부수립 직전까지 사용됐다. ▲ 최초의 서구식 공원 '자유공원' 자유공원은 인천시 중구 송학동1가와 전동, 북성동3가에 걸쳐 있는 한국 최초의 서구식 공원이다. 인천 앞바다와 인천항, 인천시내가 한눈에 내려다보이는 응봉산에 조성된 공원으로 면적이 6만4천480㎡에 이른다. 자유공원은 1883년 인천의 개항과 함께 응봉산 일대에 일본, 청, 미국, 영국, 러시아 등이 형성한 '만국지계'가 들어서게 되자, 1888년 11월 이들 열강의 공동명의로 '만국공원'이란 이름으로 조성됐다. 그러나 일본 세력의 확장으로 각국 거류지가 철폐되고 공원 관리권이 1914년 인천부로 이관되면서 서공원이라 불렸고, 그후 1957년 인천상륙작전을 지휘한 맥아더 장군의 동상이 세워지면서 자유공원으로 명칭이 바뀌면서 인천의 상징처럼 여겨지고 있다. ▲ 최초의 지진방지 건물 '한전 사옥' ![]() 국내 최초로 내화·내진 설계를 적용하고 엘리베이터, 그래스블럭 등 당시로서는 획기적인 건축으로 눈길을 끌었다. 현재까지도 내·외부 건물 보존상태가 양호하며, 건축사적 가치가 평가돼 1호 등록문화재로 지정됐다. 이밖에 국내 최초이자, 아시아 최초의 해저터널인 통영해저터널(등록문화재 201호), 국내 최초의 철도교인 한강철도교(등록문화재 250호)등도 국내에서 최초의 건축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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