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자치시민연대 도시철도공사 관련 성명
참여자치시민연대 도시철도공사 관련 성명
  • 김거수 기자
  • 승인 2006.11.25 11: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철저한 진상규명과 대대적인 행정쇄신을 요구

대전참여자치시민연대(금홍섭 사회개혁실천국장)은 대전도시철도공사의 행정난맥상에 대한 우리의 입장 철저한 진상규명과 대대적인 행정쇄신을 촉구했다.

대전참여자치시민연대의 섬명서 본문은 다음과 같다

대전도시철도 순수운영적자가 눈덩이 처럼 유발하고 있는가운데 최근 언론보도에 따르면 각종 비위의혹 등 도시철도공사 행정을 두고 말이 많다. 

몇달전 지하철 1호선 부분 개통 이후 많은 운영적자가 발생하고 있는 가운데 공사 사장의 연봉을 전년보다 1259만원(14.25%) 인상하고 주요임원들의 연봉도 1천만원이나 인상하였다는 사실에 대해 많은 시민들로부터 따끔한 질책을 받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최근 또다시 대전도시철도공사가 김광희 사장의 아들명의의 콘도를 매입해 줬다는 의혹이 제기되면서 시의회 행정사무감사에서 공방을 주고 받는 등 뜨거운 논란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뿐만 아니라, 대전도시철도공사 교섭위원으로 참석한 임원이 노조와의 임금협상 자리에서 노조위원장에게 욕설을 퍼부은 사실이 언론을 통해 보도되면서 도시철도공사 행정난맥상이 점입가경으로 치닫고 있다. 

기사에 따르면 의혹을 뒷받침하는 사실관계가 구체적일 뿐만 아니라, 교섭현장에서 도저히 납득되지 않는 어처구니없는 욕설을 퍼붓는 일이 벌어진 것은 사실관계 여부를 떠나 도시철도공사의 행정난맥상을 드러낸 것으로 밖에 이해되지 않는다.

특히, 도시철도 1호선 1단계 개통이후 하루 수입이 2천9백만원으로 공사 사장 연봉 1억9십만원에도 못미치는 것은 물론, 시내버스 1개회사 하루 평균 수익금(2천3백만원)에 불과해 올해만도 330억 재정적자가 예상된다. 뿐만 아니라 매년 부채상환을 위해 700억원의 시민혈세까지 지급해야 하는 상황에서 대전시 재정운용의 골칫거리로 인식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전도시철도공사가 작금의 위기 사태를 극복하기 위해 뼈를깍는 자구노력을 해도 모자랄판에 수장과 주요임원이 연루되어 있는 각종 의혹과 불미스런 사건에 접하여 깊은 실망감을 감출수 없다.

이러한 의혹에 대한 철저한 진상을 밝히기 위해서라도 대전시의 철도공사에 대한 감사를 촉구한다. 당사자는 언론에서 제기한 의혹이 사실이 아니라면 당당하게 감사를 받아들여야 할 것이다.

뿐만 아니라, 이미 대전시에서도 “사장평가제”와 “경영평가위원풀제” 도입을 통해 자율경영과 성과에 따른 책임을 강화하는 계획과 더불어 공기업의 투명한 경영평가를 위한 제도를 도입키로 한 만큼, 도시철도공사 스스로 대전시민들에게 조직, 경영 평가, 예산, 인력 운용실태 등 투명경영을 견인할 수 있도록 각종 정보를 공개하고 일상적인 시민감시와 더불어 지방의회의 감시감독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행정쇄신을 위한 자구노력을 제시할 것을 요구하는 바이다.

아울러, 대중교통수단인 지하철이 여러모로 시민들에게 고통을 안기고 있다는 점에서, 대전시는 대중교통정책의 일대 전환과 아울러 도시철도공사 경쟁력 강화를 위한 대대적인 행정쇄신을 단행할 것을 강력히 주문하는 바이다.

                                                                        2006. 11. 24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