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천군, 농업발전 ‘2보 전진 위한 기반강화’ 적극 추진
서천군, 농업발전 ‘2보 전진 위한 기반강화’ 적극 추진
  • 조홍기 기자
  • 승인 2017.02.14 11: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천군농기센터, 2017년 지역농업경쟁력 강화 농촌진흥사업 추진

충남 서천군 노박래 군수는 2017년도 지역농업 발전의 캐치프레이즈를 ‘2보 전진을 위한 기반강화’로 보고 지역농업의 경쟁력 확보를 위해 다양한 사업을 추진한다.

(농업대학졸업(2016년))

노박래 군수는 “작년까지 가뭄으로 밭작물의 가격 변동과 지속적인 쌀값 하락에 따른 농가의 시름 증가로 갑작스런 돌발병해충의 피해 등으로 어려움을 겪었다”며 “이런 상황을 타개하기 위해선 앞만 보는 전진뿐인 기술지도에서 한발 물러나 지역농업이 대내외적인 요소에 흔들리지 않는 방안을 마련, 튼튼하게 만드는 것이 우선되어야 한다는 생각에 ‘2보 전진을 위한 기반강화’라는 문장이 떠올랐다”고 말했다.

실제 농업기술센터는 최근의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기술효과가 입증된 신기술 시범사업을 100개소 이상 확대 보급하여 FTA 확대, 기후변화, 농산물 소비행태 변화 등 농업환경 변화에 대처할 수 있는 농업경쟁력 확보에 주력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정책동행현장(서면 못자리 현장지원) 2016년)

특히, 현장 실용화 기술 확산으로 안정적 농가소득 기반 구축을 위해 ‘위기를 기회로!’ 논 이용 타작물 재배단지를 95ha 조성 중에 있다. 여기에는 지역특산품인 모시송편 소 국산화 및 년 3모작(감자+동부+감자) 작부체계라는 새로운 개념의 지역농업발전 단지 조성도 포함되어 있다.

또한, ‘뭉쳐야 산다!’ 돈이 보이는 특화 작목을 권역별로 전략 육성(5개 권역 257ha규모)하여 농산물 시장의 수급변화 분석, 유통환경 개선, GAP 인증 등의 기술지원을 통해 인지도 있는 브랜드 단지를 육성할 계획이다.

(지역농업특성화 동부감자3모작 2016년)

그리고 ‘에코 축산, 세이프 축산물!’ 환경까지 생각하는 안전축산물 생산 기술을 확대 보급하는 한편, 축산 냄새 저감기술(농업미생물 공급 등)을 적극 보급하여 주민친화형 축산을 정착시키고 있다. 또한 매년 농기계 임대사업(44종 359대) 및 오지마을을 찾아가는 농기계 순회수리 서비스(연 70개 마을), 농기계 안전교육을 병행 추진 한다.

(3농혁신 잎들깨단지 조성사업(2016년)

핵심추진사업 이외에도 농업기술센터는 매년 고품질 안전농산물 생산을 위한 과학영농 서비스로 쌀품질관리실(88㎡, 병해충 정밀진단, 쌀 품위분석), 종합분석실(139㎡, 토양검정, 시비량 처방 등), 조직배양실(121㎡), 우량종서생산온실(1,005㎡), 농업미생물실(219㎡), 자연농업농자재 제조교육장(210㎡) 등을 운영하고 있다.

(정책동행현장 (민들레 특화작목 육성)2016년)

여기에 그치지 않고, 지역농업인의 미래적인 안목향상과 실력향상을 위한 다양한 교육을 추진 중에 있다. 1월 새해농업인 실용교육(4,600여명 참여)을 시작으로 서천군 농업인의 50% 수준인 7,000여명의 수요자 맞춤 교육을 달성해 서천농업인의 경쟁력을 향상시킬 계획이다. 또한, 지역자원을 이용한 농산물 가공 6차산업화로 일자리 창출 및 활력 있는 마을 공동체의식을 위한 다양한 기술이전 교육도 주목할 만하다.

이어, ‘행복서천 인구 늘리기’ 일환으로, 귀농귀촌하기 좋은 1번지로 만들기 위해 추진되는 정주의향, 이주준비, 이주실행, 이주정착의 전단계에 걸친 차별화된 귀농귀촌 논스톱 지원정책 또한 눈에 띄는 사업 중 하나다.

특히, 매년 늘어나는 귀농인에게 있어 영농기본체계를 잡아주고자 실시하는 농업대학 기초영농반은 귀농 후 영농창업의 시행착오를 줄여주어 서천군에서 제2의 삶을 영위 할 수 있는 동기부여에 충분할 것으로 보인다.

석희성 농업기술센터소장은 “위기를 극복하는 힘은 다름 아닌 농업인들의 저력이다”며 “기술센터 전직원은 농업인들의 저력을 극대화하기 위해 한마음 한뜻으로 힘을 모아 올해가 서천농업발전을 위한 새로운 도약의 해가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하는 한편, “서천 농촌진흥사업에 많은 농업인들이 관심을 가져 줄 것을 당부”했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