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시장 계약 사무 전반 재검토 지시 했다
박시장 계약 사무 전반 재검토 지시 했다
  • 김거수 기자
  • 승인 2007.04.04 15: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건설업체의 하도급 비율을 높이도록 협조공문을 보냈다.
▲ 박성효 대전시장

본지가 보도했던 '지역건설업체 시장은 살리고. 공무원은 죽이고'기사를 보고 관련 박성효 대전 시장은 4일 아침 간부회의에서 대전시 계약 사무 전반에 대해 재검토를 지시했다.

박성효 시장은 국장급 간부들에게 조달청과 대전시 계약 사무 비교 분석 평가를 지시하며 투명성을 바탕으로  간부들도 계약 사무전반에 대한 절차등을 교육 받고 숙지하라고 주문했다.

이어 시의 계약사무와 관련해 시 자체계약과 조달청 의뢰계약의 장단점을 비교평가해 지역업체가 참여할 수 있는 다각적인 방안을 모색하고 제도적, 방법론적으로 가능한 것이 있다면 조속히 보완해 지역업체가 시정에 적극 참여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박 시장은 또, 시에서 이루어지는 계약사례를 묶어 자칫 실수할  수 있는 부분 등을 전직원에게 교육하는 등 계약사무 처리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부당해위 사전예방에 철저를 기하라고 지시했다.

또한, 계약과정을 지역업체는 물론 일반시민에게도 상세히 알려 많은 지역업체가 참여할 수 있도록 안내하고 계약의 투명성을 제고해 청렴도시 1위 대전을 수성해 나가야 한다고 역설했다.

한편 박 시장의 지시에 따라 건설관리본부는 이미 발주한 전국체전 수영장 건립공사와 한밭운동장 리모델링 공사업체에 지역건설업체의 하도급 비율을 높이도록 협조공문을 보낼 계획이라고 밝혔다. 그리고 추후 발주하는 공사에 대해서도 지역건설업체와 공동 도급 할 수 있는 방안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본지는 지난2,3일 양일 동안 특집으로 계약담당공무원과 시국장급 간부들도 지역건설업체를 도와줄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해 대전시가 발주하는 공사에 지역건설업체의 참여 확대 시킬 수 있는 행정력이 필요하다고 지적 했다.

그러나 본지가 보도한 것은 법적문제가 있다는 것이 아니고 공무원의 생각에 따라서 얼마든지 가능한 일이라고 지적한 것이었다.

본지가 취재한 결과 대전시와 거의 비슷한 발주 금액 공사를 경기도의 경우 경기지방공사가 지역의무49%필수라고 못 박아 지역의업체가 참여할 수 있도록 권장 유도된 사례로 본다면 공무원(담당자)이 조금만 생각한다면 지역 업체의 참여, 참여비율을 높일 방법이 있다고 보도했다.

또 대전시 소속공기업인  도시개발공사가 아파트 건축 및 토목업무. 감리 업무를 할 수 있다 그런데도 조달청에 의뢰비용을 주면서까지 발주할 필요성이 있느냐는 문제를 제기하는 보도를 해 박성효 시장의 결심을 이끌어 냈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