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자로는 안전하다"
“원자로는 안전하다"
  • 이덕희 기자
  • 승인 2005.10.14 16: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4일 원자력연, 안전논란 해명 현장시찰 진행

   
대전시 국정감사에서 논란이 됐던 대덕연구단지 원자력 피폭선량과 스마트 원자로 건설에 대해 한국원자력연구소가 14일 오전 기자단 및 시 관계자를 초청, 해명에 나섰다.

다른 지역의 원자력발전소와 비교해 대덕의 피폭선량이 47배 높다는 권선택 의원의 지적에 대해 “수치는 맞는 것이나 인체에 유해한 기준치를 넘어서는 것은 아니다”라고 밝혔다.

X-ray를 찍을 때 0.2~0.5mRem의 방사선에 노출되며 자연상태에서도 1년에 2.5mRem의 방사선을 받게 되어 있다. 심지어 고산등반을 할 때가 비행을 할 때도 방사선에 노출되는데, 이러한 수치에 따르면 국감 때 지적된 것은 절대값으로의 의미가 없다는 얘기다.

한편, 기존의 하나로 원자로보다 2.5배 큰 규모로 밝혀져 주목을 받았던 스마트원자로 개발계획에 대해 뜻을 분명히 했다.

“이는 연구형 원자로로써 오히려 인구 밀집지역에 위치하는 경우가 많다”며 “현재 해외수출 논의가 진행되고 있어 안전성 및 성능검사용으로 실제 5분의 1규모로 원자로 건설을 계획하고 있다”고 밝혔다.

해수 담수화와 전기 생산을 주로 담당하게 될 스마트원자로는 현재 수출을 위한 실험 단계에 있으며 이는 안전성의 유지를 위해 압력용기 안에 모든 시설을 넣은 ‘일체형’ 원자로 형식으로 진행된다.

이와 같은 실험용 원자로는 필요한 때만 가동한다는 점에서 일정 기간동안 풀타임으로 가동해야 하는 산업용 원자로와는 다르다.

현재 대전충남녹색연합 등 시민단체 연합은 ‘원자력 안전망 구축을 위한 시민대책위’를 구성하고 원자로 건설에 대한 시민의견을 수렴할 것을 촉구하고 나선 상태이며, 이에 원자력연구소 박창규 소장은 “안정성보다 안심성이 더 필요하지 않을까 생각한다. 기술적인부분들은 우리 연구원들이 모두 책임질테니 시민들은 안심하고 지켜봐주었으며 한다”고 말했다.

국감 당시 대전시는 “연구기관의 내부 사업이라 잘 알지 못했다. 과기부 회의에서 논의된 바 있지만 구체적 계획은 잡히지 않은 것으로 전해들었다”고 말한 바 있다.

원자력연구소는 내년 2월 새로운 원자로에 대한 연구개발이 끝나면 2~3년 안으로 본격 수출대비용 원자로 건설에 착수할 것으로 보인다. 시

민들의 우려에 대해 원자력연구소는 “적법한 절차를 밟아 진행되는 국책사업이기 때문에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진행될 것”이라고 강조하며, 스마트원자로 건설계획의 큰 틀에는 변함이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