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부권 7개 시·도지사, "대한민국 '중심 역할' 위해 힘 모으자"
중부권 7개 시·도지사, "대한민국 '중심 역할' 위해 힘 모으자"
  • 김윤아, 최형순 기자
  • 승인 2017.06.21 16: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자력시설 주변지역 안전관리 강화 등 7개 대 정부 건의안도 채택

중부권 7개 시·도지사들이 21일 대전시청에서 "중부권은 대한민국의 허리"라며 "국토개발, 경제개발을 중부권 중심으로 이뤄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왼쪽부터 송석두 강원도 행정부지사, 안희정 충남지사, 송하진 전북지사, 권선택 대전시장, 박관용 경북지사, 이시종 충북지사, 이춘희 세종시장 /충청뉴스 김윤아 기자

충청권을 비롯한 중부권 7개 시·도지사들은 이날 대전시청에서 원자력시설 주변지역 안전관리 강화 및 지원대책 마련 등 대 정부 건의안 채택을 위한 중부권정책협의회 정례회의를 가졌다.

중부권정책협의회 /충청뉴스 김윤아 기자

권선택 대전시장은 인사말에서 “이 자리에 모인 7개 시·도는 대한민국의 허리"라며 "더 큰 영향력을 가질 수 있는 협의체로 발전할 수 있도록 노력하자”고 역설했다.

안희정 충남지사도 "그동안 서울중심, 남부측 중심 개발에서 벗어나 동서축, 더 나아가 해양으로 확대되도록 주도해 보자"고 말했다.

이춘희 시장은 “중부권 정책협의회에서 지방분권과 국가균형발전이 구체적으로 논의되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며 “이를 위해 세종시를 지방분권의 테스트베드로 삼아달라”고 말했다.

왼쪽부터 송석두 강원도 행정부지사, 송하진 전북지사, 안희정 충남지사, 권선택 대전시장, 박관용 경북지사,이춘희 세종시장, 이시종 충북지사 /충청뉴스 김윤아 기자

송하진 전북지사는 “동서시대는 사실상 시작됐다”며 “균형발전 차원에서 각 시·도들이 게을러지지 말아야한다”고 강조했다.

이외에도 이시종 충북지사, 김관용 전북지사, 송석두 강원행정부시장은 "민원에 그치지 말고 국가 공통과제를 많이 개발해 영향력 있는 협의체가 되자"고 당부했다.

이날 중부권 정책협의회는 원자력시설 주변지역 안전관리 강화 및 지원대책 마련, 원자력 및 화력발전에 대한 탄력세율 적용, 항구적인 가뭄 대책마련 국가지원 확대, 농사용 전기요금 차별 적용해소, 개발규제 보전금 신설, 중앙·지방 간 협업을 통한 유휴 국·공유지의 활용 증대 등 7개 대 정부 정책건의과제를 채택했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