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참패…대권주자 조기복귀
與 참패…대권주자 조기복귀
  • 편집국
  • 승인 2005.10.27 19: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盧 대통령 동요 사전 차단, 당내선 대권주자 '조기복귀론' 확산

노무현 대통령은 재보선에서 여당의 참패와 관련해 “이번 결과를 대통령의 국정운영에 대한 평가로 받아들인다”고 말했다

노 대통령의 이러한 언급은 여당 지도부 책임론 제기 등 당내 갈등이 확산될 경우 예상되는 파장에 대한 우려를 전한 것으로 보인다.

노무현 대통령이 10.26 재보선에서 여당이 완패한 것에 대한 책임을 인정했다.

노 대통령은 27일 청와대 일일상황점검회의를 주재한 이병완 비서실장을 통해 “이번 결과를 대통령의 국정운영에 대한 평가로 받아들인다”고 말했다.

盧 대통령, 열린우리당 재보선 참패에 "국정운영 평가로 받아들인다" 책임 인정

노 대통령은 이러면서 "개인적인 견해와 이견이 있더라도 당의 갈등으로 확대돼 국민께 우려를 끼치는 일이 없었으면 좋겠다"고 당부했다

또 "열린우리당은 동요하지 말고 정기국회에 전념해 달라"고 밝혔다.

김만수 청와대 대변인은 이에 대해 "부동산대책관련법안과 국방개혁안 등 정기국회에서 처리해야 하는 중요 사안들이 많이 있는 만큼 여당이 정기국회에 전념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파장 조기 차단, '일단 쇄신'으로 가닥잡을 전망

지난 4.30 재ㆍ보선 결과에 대해 평가를 하지 않았던 노대통령이 이번에 곧바로 입장을 표명하고 나선 것은 이례적이라고 할 수 있다.

이것은 그만큼 여당의 내부 동요가 심상치 않다는 인식을 반증한 것으로 풀이된다.

실제 열린우리당 내에서는 지도부 책임론과 정동영 통일부 장관 등 대권주자의 조기 당 복귀론이 확산되고 있는 분위기다.

그러나 청와대는 노 대통령이 선거결과를 대통령의 국정운영에 대한 평가로 받아들인다고 밝힌 것과 관련해 “일부에서 제기하고 있는 여권의 인적쇄신이나 정책기조 변경 등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고 밝혔다.

따라서 노 대통령의 이번 언급은 여당 지도부 책임론 제기 등 당내 갈등이 확산될 경우 예상되는 파장에 대한 우려를 전한 것으로 보인다.

여당이 잇따른 선거참패로 인해 지도부 개편 논란 등 내분에 휩쌓이는 상황을 조기에 차단하기 위한 조치라는 해석이다.

노 대통령은 특히 현재의 위기상황과 관련해 근본적인 대책이 필요하다는 인식을 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당 지도부를 바꾸고 차기 대권주자들을 당으로 복귀시키는 인적쇄신 만으로는 해결될 문제가 아니라는 것이다.

이때문에 당장은 조기 당.정.청 개편론은 물밑으로 가라앉을 가능성이 있다.

하지만 정기국회가 끝나는 연말이나 연초쯤 인적쇄신을 포함한 국정운영의 근본적인 틀을 대대적으로 새로 짜는 노 대통령의 구상이 나올 가능성이 높다.

29일 당·정·청 지도부 초청 만찬…선거패배 후유증 극복 방안, 정기국회 대책도 논의 전망

노 대통령은 오는 29일 청와대로 문희상 의장을 비롯한 열린우리당 지도부와 이해찬 총리 등 당.정. 청 지도부를 초청해 만찬을 함께할 계획이다.

김만수 대변인은 "노 대통령과 당정 지도부와의 만찬에서는 최근의 국정현안에 대한 의견교환이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 회동에서는 10.26 재선거 완패에 따른 향후 국정운영 방향과 함께 여권 일부에서 제기되고 있는 당 지도부 책임론 등이 논의될 것으로 예상된다.

또 본격적인 법안과 예산심의가 시작되는데 따른 정기국회 대책과 미래 위기요인에 대처하기 위한 사회적 시스템 구축 방안 등도 함께 논의될 것으로 보인다.

청와대 만찬에는 여권 수뇌부의 모임인 이른바 12인 회의 구성원들이 참석할 예정이다.

정부에서는 이해찬 총리, 정동영 통일부장관, 김근태 보건복지장관, 천정배 법무장관 등이 당에서는 문희상 의장, 정세균 원내대표, 원혜영 정책위의장 등이 참석한다

또 청와대에서는 이병완 비서실장, 김병준 정책실장, 문재인 민정수석, 조기숙 홍보수석 등이 자리를 함께 합니다

한편 열린우리당은 28일 오전 국회의원.중앙위원 연석회의를 열어 재선거 참패 후유증 극복과 당 분위기 쇄신 방안 등을 논의할 예정이다.

CBS정치부 최승진기자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