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청 공무원 정치자금 기탁 적극 참여
충남도청 공무원 정치자금 기탁 적극 참여
  • 김거수 기자
  • 승인 2007.11.05 01: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치자금 투명성 확보와 건전한 민주정치 발전 앞장

최근 충남도청 공무원들은 정치자금의 투명성을 확보하고 건전한 민주정치 발전에 앞장서기 위해 자율적인 의사를 전제로 정치기탁금참여운동을 전개한 결과 1억 2700만원의 기탁서를 받았다고 밝혔다.

소속 직원들의 자율적인 참여 속에서 추진되고 있는 정치자금 기탁운동은 10월 31일 현재 전체직원의 76%인 2,424명이 참여하여 총 1억 2700만원의 금액이 모금되는 실적을 거두었으며 충남도에서는 11월 20일 개인별 봉급에서 기탁희망액을 공제한 후 충청남도선거관리위원회에 기탁할 예정이다.

정치자금 기탁금 제도는 2004년 정치자금법 개정이후 선거관리위원회가 정치자금을 기부하고자 하는 각 개인으로부터 기탁금을 받아 일정한 요건을 갖춘 정당에 지급하는 제도로써 소액다수의 정치자금 기부를 통하여 정치자금의 투명성을 확보하고 민주정치의 건전한 발전에 기여하기 위한 제도이다.

道는 정치적인 중립을 지켜야하는 공무원의 신분상 특정 개인이나 정당에 직접 정치자금을 기탁하지 못하는 현실을 감안하여 선거관리위원회에서 중점 홍보하고 있는 기탁금제도에 적극 동참했으며

이는 아직 정치자금 후원 문화가 성숙치 않은 국내의 현실에서 도청 공무원 스스로가 앞장서 정치자금 기부 활성화를 위해 대외적인 참여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한 취지에서 추진했다.

도 관계자는 “금번 정치자금 기탁 참여를 계기로 도청 공무원의 정치의식이 한결 성숙해졌으며, 우리나라의 정치문화가 한발 앞서갈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참고로 정치자금 기탁은 법인이나 단체를 제외하고 개인은 누구나 참여 가능하며, 1회 1만원 이상 5백만원까지 온라인(www.give.go.kr)이나 계좌이체 혹은 직접 선관위에 방문하여 기탁할 수 있고, 기탁액 10만원까지는 전액 세액공제이고 10만원 초과한 금액은 소득공제 대상이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