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밥통, 밖에 나가면 단번에 깨진다.’
‘철밥통, 밖에 나가면 단번에 깨진다.’
  • 김거수 기자
  • 승인 2008.01.02 22: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직 공무원이 쓴 공직자 마인드에 대하여 혹독한 비판 화제

‘철밥통, 밖에 나가면 단번에 깨진다.’

이 책에는 무한경쟁의 글로벌 시대에 경쟁력 없는 공직자는 사회에 나가면 하루도 살기 어려울 것이다. 몸집 줄이기를 표방한 차기 실용정부의 공직자들은 변화된 공직문화에 적응하기 위해서는 꼭 읽어보고 실천해야한 내용이 들어 있다.

이 책 저자는 충남도에서 30년간 공직생활을 통하여 공무원들의 틀에 박힌 일처리, 무소신, 무사안일 등을 혹독하게 비판하고, 저자의 아내가 사업실패로 겪어야 했던 남모르는 혹독한 시련을 사례로 들어가며 실패를 극복하는 과정과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책 내용 중에 ‘실패한 사람들을 지나치게 무시하는 우리의 현 사회분위기에서는 더욱 움츠리게 만든다.’면서 ‘실패한 경험은 개인이나 국가적으로 소중한 자산으로 실패한 사례별로 원인을 분석하고 그에 맞는 대응책을 강구하는 것이 성공으로 가는 지름길이다.’라고 강조하고 있다.

특히, 독자들에게 ‘실패를 사랑하는 모임(실사모)’을 만들자고 제안하고, 각자 다양한 직종에서 실패한 사례를 들어보고 그 원인을 객관적으로 분석하여 다시 일어 설 수 있는 방법과 용기를 주는 모임체를 구성하자는 것이다.

또한 저자는 찾아서 일하지 않고 답습하는 근무자세, 문제를 해결하려는 다각적인 생각부족 등을 공직사회의 폐단으로 꼬집으면서, 창의적인 생각과 지역발전을 위한 아이디어 개발이 부족하다고 지적하고 있다.

이는 공직자의 마인드 결핍으로 ‘안 되면 되게 하라’ 보다는 ‘안 되면 되는 방법을 찾아라’로 변화된 창의적인 생각을 가져야 한다고 주문하고 있다.

저자는 “나의 공직생활과 실패사례 등 모든 치부를 들어 내 놨다”며, “이것은 나와 같은 공무원들이 밖에 나가서 살아가는데 도움을 주고, 공직 내부에서는 현실에 맞는 정책 수립과 추진으로 국민들의 삶의 질을 향상하는데 기여해야 한다”고 말하고, “이 책은 일반인도 한번 읽어보면 실패를 줄이고 성공의 노하우를 찾을 수 있는 길이 보인다”고 덧붙였다.

그동안 저자가 지은 책으로 ‘때문에와 불구하고’, ‘나는 산골면장님’, ‘성공폴더 사랑폴더’, ‘폭풍우가 나무를 살린다’ 등 다수가 있으며, 새로 나온 책은 교보문고에서 절찬리 판매중이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