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현옥 세종시의원, “공동주택 분쟁 시가 중재 나서야”
손현옥 세종시의원, “공동주택 분쟁 시가 중재 나서야”
  • 최형순 기자
  • 승인 2018.11.12 21:55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각종 분쟁 선제적이고, 효율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노력 촉구

세종시의회 손현옥 의원(지역구 고운동)은 12일 5분 자유발언을 통해 "공동주택에서 발생하는 각종 분쟁을 선제적이고, 효율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촉구했다.

5분 발언하는 손현옥 세종시의회 의원 / 충청뉴스 최형순 기자

손 의원은 “세종시 동지역은 2030년까지 총 20만호 개발계획에 따라 2018년 현재 8만 2천여 세대가 입주를 완료하여 계획 대비 40%의 공동주택이 공급됐다”고 말문을 열었다.

그러나 “공동주택이 결로, 누수, 불량타일, 냄새역류, 층간소음 등 부실공사에 따른 분쟁 및 하자처리 지연 또는 묵살 등으로 민원이 발생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입주예정자들은 계약 당시와는 다른 저급제품 시공, 세대내 마감불량, 안전시설 부재, 지하주차장, 승강기 등 공용부분의 하자로 입주민과 건설사와의 분쟁이 심화되고 있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공공임대주택의 경우에는 분양전환 자격 시비가 끊임없이 발생하여 내 집 마련의 기회를 상실할 위기에 처해 있다”고 주장했다.

특히, “세종시는 다양한 형태의 공동주택 분쟁이 지속됨에 따라 공동주택관리 분쟁조정위원회와 임대주택분쟁조정위원회가 시에 설치되어 있으나 회의 개최와 분쟁조정 접수 및 처리 건수가 단 한건도 없는 등 그 활동이 전무한 상태”라고 밝혔다.

손 의원은 “행복도시법이 개정 공포됨에 따라 주택, 건축 등의 사무가 세종시로 이관되는 만큼 공동주택 분쟁에서 시의 중재 역할이 더 중요해졌다”고 강조했다.

먼저, “공동주택 분양부터 입주까지 입주예정자와 함께 하자 없는 시공이 될 수 있도록 감시 할 전담 공무원과 인력 충원”을 요구했다.

이어 “전담공무원과 입주예정자, 전문가 등이 포함된 품질검수단보다 더 강화된 시민감리단을 운영하여 공동주택 착공단계부터 주요 공정이 있을 때마다 건설현장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임대주택 분양전환과 관련해서도 시에서 조정․중재 등 행정적 지원 뿐 아니라 더 적극적으로 나서 우리 시민들의 내 집 마련의 꿈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노력해달라”고 당부했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고운동 주민 2018-11-13 21:24:19
고운동 임대아파트 건설사의 분양전환 관련 태도 돌변과 관련해서 지역 주민들의 공분을 사고 있습니다. 세종시는 대책이 없다하고, 국토부는 세종시에 떠 넘기고, 국회의원실은 시에다 말해준다 하네요. 세종시의회에서 특별조례라도 만드셔서 오직 자기 이익을 위해 양심없는 말바꾸기와 시민들의 삶을 파탄내려는 건설사의 극악무도한 행위가 합법이 아니란 것을 가르쳐주시기 바랍니다. 세종시 건설이 불량 건설사 주머니를 채우고 시민들의 눈물을 흘리게 하려고 만든 건 아니지 않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