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STI, 개방형 동료심사 시스템 개발
KISTI, 개방형 동료심사 시스템 개발
  • 이성현 기자
  • 승인 2020.12.08 14: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래 오픈사이언스 학술 출판 기술 선도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이 블록체인기술을 적용한 개방형 동료심사 시스템을 개발했다고 8일 밝혔다.

블록체인 기반 개방형 동료심사 시스템 전체 흐름도
블록체인 기반 개방형 동료심사 시스템 전체 흐름도

이번 시스템은 기존 상업 출판사 체제의 학술 출판의 폐쇄성으로 인한 이해충돌 및 비효율성을 획기적으로 개선할 수 있게 했다.

또 해당 시스템을 활용해 동료심사를 수행할 경우 학술단체들은 논문 투고에서 출판까지 모든 과정을 공개할 수 있어 보다 광범위한 심사자 모집을 통한 논문 심사 품질 제고를 기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심사 보고서 공개로 심도 있는 정보를 제공할 수 있게 된다.

또 이 시스템은 광범위한 심사자 풀 관리 및 지식기반 시스템을 통한 최적의 심사자 추전 기능도 가지고 있어서, 학술지 편집인들이 동료심사자를 찾는데 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 시스템 개발을 주도한 KISTI 서태설 책임연구원은 “이 시스템은 학술출판뿐만 아니라, 연구과제 심사 관리를 비롯해서 지식 검증에까지 다양한 형태로 적용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했다.

향후 KISTI는 이 시스템을 자체 발간하는 SCOPUS 학술지인 JISTaP(Journal of Information Science Theory and Practice)에 시범 적용한 후 다른 학술지에도 확산시켜 나갈 계획이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