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철도, 차세대 열차제어시스템(KTCS-3)의 열차자동운전 성능시험
국가철도, 차세대 열차제어시스템(KTCS-3)의 열차자동운전 성능시험
  • 최형순 기자
  • 승인 2024.08.28 15:54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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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철도망에 열차자동운전 기술 적용으로 철도운영 효율성 향상 기대

[충청뉴스 최형순 기자] 국가철도공단은 국가연구개발(R&D) 과제로 개발 중인 차세대 한국형 열차제어시스템(KTCS-3)에 포함되어 있는 열차자동운전(ATO) 기술을 적용한 시험차량의 시운전 및 시승행사를 28일 오송 철도종합시험선로에서 개최했다고 밝혔다.

28일, 국가R&D 차세대 열차제어시스템(KTCS-3) 열차자동운전(ATO) 시승행사 후 관계자들 기념촬영 모습
28일, 국가R&D 차세대 열차제어시스템(KTCS-3) 열차자동운전(ATO) 시승행사 후 관계자들 기념촬영 모습

이번 행사는 국내자체기술로 개발한 열차자동운전(ATO)의 우수성과 연구 성과 홍보를 목적으로 시행했으며, 국토교통부 정의경 철도안전정책관 등 50여명이 참석했다.

자동화 2단계로 개발한 열차자동운전(ATO)은 기관사의 조작 화면 클릭 한 번으로 열차가 자동으로 출발할 수 있으며 선로상태(최고속도/임시속도 제한구역)에 따라 최적의 속도로 가·감속 운행을 반복하여 목적지에 자동 정차한다. 이를 통해 무정차 등 휴먼에러를 방지하고 최적의 자동 가·감속 동작으로 수동운전 대비 12% 에너지 절감 등 경제적 효과가 발생한다.

국가R&D 차세대 열차제어시스템(KTCS-3) 열차자동운전(ATO) 시승 행사 전경
국가R&D 차세대 열차제어시스템(KTCS-3) 열차자동운전(ATO) 시승 행사 전경

또한, 공단은 열차자동운전(ATO)의 실제 적용을 위한 성능검증을 시행하여 차상과 지상장치 간의 인터페이스, 제작사 간의 상호운영성 등 자동운전 정차의 정밀도를 확인하는 시험운전을 올해 말까지 시행한 후 시범사업을 거쳐 실용화를 위한 계획을 마련할 예정이다.

이성해 국가철도공단 이사장은 “국가철도망에 열차자동운전의 도입은 인력 기반에서 자동화로 변화하는 큰 전환점이 될 것.”이라며, “철도안전 및 편의성이 향상됨은 물론 글로벌 시장에서 K-철도를 대표하는 기술로 효자종목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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