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도 노인기초연금 사업 평가대회에서 우수 지자체 기관 표창
충남 공주시(시장 오시덕)가 지난 20일 보건복지부에서 주관하는 ‘2016년도 노인기초연금 사업 평가대회’에서 기초연금 우수 지자체로 선정돼 기관 표창을 받았다.
기초연금사업 평가는 기초연금 대상자에 대한 사회보장정보시스템 자료 정비, 신청안내문 발송 등 적극적인 홍보 활동과 발굴에 따른 기초연금 수급률 향상, 수급희망 이력관리제 신청률, 부적정 수급자에 대한 실적, 유관기관과의 업무협조, 급여지급의 적정성, 전년도 기초연금 정부합동평가 등 기초연금 사업에 관한 전반적인 평가를 실시하는 것으로 이번 평가에서는 전국 226개 시·군·구 중 8개 시·군이 선정됐다.
공주는 기초연금을 지원받고 있는 노인인구가 72.1%로 전국의 65.6% 보다 높은 수준이다. 또한 기초연금 대상자로 선정되지 않더라도 향후 변경사항이 발생해 기초연금 수급이 가능함을 알려드리는 기초연금 수급희망이력관리제 신청률 역시 60.8%로 전국의 52.5% 보다 높은 수준이다.
시는 기초연금 사업의 내실 있는 운영과 사업 활성화를 위해 다양한 시책을 적극 추진한 점이 높이 평가돼 우수 기관에 선정됐다.
시 관계자는 “이번 우수기관 선정을 계기로 기초연금제도를 통해 미래세대의 부담을 덜고 어르신들의 노인빈곤 문제를 해소해 노후에 안정된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며 “다양한 사회활동을 지원, 적극적인 사회참여와 소득보충, 건강 증진 등 노인복지 향상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