염홍철, “좌절을 넘어 희망의 도시로”
염홍철, “좌절을 넘어 희망의 도시로”
  • 김거수
  • 승인 2010.03.24 18:55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생투어 1차보고회 기자회견문

자유선진당 염홍철 대전시장 예비후보는 지난 2월, 대전에 희망을 되찾고 못다피운 대전발전의 꽃을 활짝 피우겠다고 다짐하며 대전시장선거 출마를 공식 선언 이후 시민들의 생생한 목소리에 귀 기울이고, 대전의 구석구석을 발로 뛴 ‘100일 민생투어’의 1차중간보고 기자회견을 가졌다.

▲ 자유선진당 염홍철 대전시장 예비후보
그는 지난 한달간 시민과의 대화와 소통을 통해 저의 대전발전 구상을 더욱 다듬는 소중한 시간을 가졌다.

작은 규모로 장사를 하시거나 중소기업을 운영하시는 분, 교수님과 대덕연구단지의 연구원 등 각계 각층의 시민들로부터 많은 것을 듣고, 느끼고, 배울 수 있었다.

잇단 국책사업 유치 실패에 대전의 미래를 걱정하시며 “지역인사들은 무엇을 했느냐”고 질책하는 원성도 들을 수 있었고, 세종시와 대덕특구마저 빼앗길 수 없다는 울분도 들을 수 있었다. 또 실제 생활형편이 나아질 수 있도록 피부에 와닿는 시책을 펼쳐야 한다는 바램도 이어졌다.

그런데 무엇보다도 시민들의 한결같은 소망은 대전시가 적극 나서 대전발전의 구심점 역할을 다하고, 시정에 대한 신뢰감을 높이며, 대전시민으로서 긍지와 자부심을 느낄 수 있도록 해달라는 것이었다.

이번 민생투어에서 느낀 소회와 함께, 시급하고도 중차대한 몇가지 대전현안에 대해 저의 의견을 말씀드리고 이해를 구하고자 한다.

▲ 염홍철 후보
첫째, 아무리 좋은 친환경 시책일지라도, 민생을 외면하고 시민불편을 가중시키는 행정은 시민을 위한 행정이라고 볼 수 없다.

행정은 미래 비전을 제시하여 시민들께 꿈을 갖게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생존에 위협을 받고 있는 어려운 분들을 위한 현실적 배려도 이와 못지않게 중요합니다. 이 두 가치에 대한 끝없는 조화와 절충이 행정의 지향점 이어야 된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두 가치에 대한 편향된 사례가 현재 무리하게 추진 중인 목척교 복원사업일 것이다.

본래 목척교 복원사업은 중앙데파트와 홍명상가 철거를 포함하여 지난 2005년 7월부터 계획된 ‘도심하천의 생태공원화 조성사업’의 일환이었습니다만, 추진방법상의 문제로 주변상인과 시민들의 공분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대안도로 하나 없는 무계획적인 공사강행과 하상도로의 폐쇄, 주차시설 철거등에 따라 목척교 주변지역인 동구 중앙시장 및 삼성동 중동 원동, 중구 은행동 선화동, 그리고 지하상가 및 중앙로 일대는 극심한 교통체증과 주차난에 신음하고 있다.

이와같이 시민의 편리성은 안중에도 없이 오로지 공사기간을 맞추기 위한 밀어붙이기식 공사강행으로, 주변지역은 변압기나 배전판 등이 노상에 그대로 방치되어 시민안전에도 큰 위협이 되고 있다.

게다가 상권붕괴 등 경제적 악영향으로 인해 3개월, 또는 6개월을 버티지 못하고 파산하거나 폐업할 수 밖에 없는 영세상인들의 탄식이 이어지고 있으며, 인근 상가는 빈 공간이 점점 늘어나는 실정이다.

이는 마치 올 6월 2일까지만 대전이 존재하는것 처럼 시한을 정해 놓고 가시적 성과에만 급급해 민생을 외면하는 ‘보여주기식 전시행정’이라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

따라서 저는 대전시가 선거만을 의식한 졸속적인 사업강행 보다는 대안도로 개설, 주차시설 확충, 노상방치 시설물의 이전 및 지하화 등 시민불편을 최소화하고 주변상권 보호를 위한 보완책을 조속히 마련해 시행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

아울러 저는 제 공약집에서 밝힌 ‘중앙로 대중교통전용지구 지정’ 과 관련해, 지역 상인들의 의견을 적극 수렴하여 주차장 신규건설, 상권 활성화, 으능정이 국내최대 규모의 케노피형 LED 영상 스크린 거리, 도청 부지 문화예술복합단지 조성과 병행하여 그 시기를 조정하기로 하였다.

둘째, 대전의 상징인 ‘엑스포 과학공원’의 미래를 위해, 현행 민간참여 복합개발방식은 전면 재검토 되어야 한다.

대전시가 ‘엑스포과학공원 재창조’라는 이름으로 아파트 등 정주시설 건립을 기정사실화한채 민간사업자 공모를 강행하는 것은 법률적으로나 공익적 측면에서 많은 문제점을 안고 있다.

최근 대전시는 법률자문 결과, 과학공원이 ‘대덕연구개발특구법’ 적용지역으로 법적·행정적 절차가 선행되어야 한다는 사실을 알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과학공원부지 일부를 매각하여 아파트나 상업시설을 전제로 엑스포 활성화사업을 서두르고 있는 것이다.

더욱이 이같은 민간참여 복합개발방식은 시민적 합의가 우선되어야 하고, 만일 시민의 공감대 형성이 전제된다 할지라도 ‘엑스포기념재단법 부칙’(제3조 2항)의 ‘공익적 관리의무’에 위배 되는지를 철저히 따져 추진해야함은 상식적인 일이다.

또한 부지 매각을 통해 과학공원 시설확충 및 개선에 활용하는 것이 엑스포기념정신의 취지에 위배되지 않는다고 하더라도, ‘특구법’이 우선 적용되는 공원부지를 ‘도시재정비 촉진지구’로 지정하고(2008. 9) 이를 근거로 사업을 강행하는 것은 또다른 위법성 논란과 사업차질 등의 우려를 낳고 있다.

그러나 더 큰 문제는 과학공원의 정체성과 공익성 훼손을 우려하는 시민들의 반대여론을 무시하고, 기본적인 개발방향도 제시하지 않은채 공모절차를 진행하는 것으로, 근시안적인 졸속행정이란 비판을 면키 어렵다는 점이다.

따라서 저는 지금이라도 대전시가 허점투성이인 민간사업자 공모강행을 즉각 중지하고, 대전의 도시 브랜드에 걸맞는 엑스포 활성화 방안을 마련, 시민들의 공감 속에서 추진할 것을 촉구한다.

더불어 저는 관계 전문가와의 간담회 등을 통해 공약한 바와 같이, 아파트 등 정주시설은 철저히 배제하고 과학공원을 대덕의 정보통신, 생명공학, 나노, 항공우주 등 첨단미래기술을 융·복합한 대전만의 상징적 공간으로 재창조할 것을 제안한다.

기존의 ‘과학기술도시’라는 대전의 브랜드를 한단계 업그레이드시켜 ‘첨단미래기술의 세계적 중심도시’로 각인시키고 육성시켜 나가자는 뜻이다.

저는 첨단과학기술에 대한 연구개발과 교육, 체험, 관광의 국제적 명소로 엑스포과학공원을 탈바꿈시키고, 대덕의 연구개발 성과물을 시연하는 교류와 비즈니스의 장으로서 그 위상을 높여나갈 것이다.

이를 위해 저는 영상테마파크 조성을 포함하여 과학공원내에 풍력, 지열 및 자연순환형 신재생에너지기술을 접목한 친환경 첨단복합건물인 ‘인터내셔널 사이언스 타워’를 신축함으로써, 세계최고인 대덕의 기술력을 홍보할 것이다.

특히 ‘사이언스 타워‘에는 대덕의 국가전문연구기관 및 각 기업의 미래기술연구조직이 입주할 ’첨단미래기술 연구센터‘를 설립할 것이다.

그리고 첨단건물내에 ▲항공우주공학분야의 에어로 스페이스 월드 ▲U-City 및 녹색성장기술분야의 그린테크 월드 ▲로봇동물원 및 미래기술이 응집된 퓨처테크 월드 등 첨단미래기술 체험파크인 ’사이언스 테크 뮤지엄‘을 건립한다는 복안이다.

이와같은 엑스포 개발방향은 대덕특구내 항공우주연구원, 원자력연구원, 전자통신연구원, 생명공학연구원, 에너지기술연구원 등의 미래기술 연구성과물이 이미 상용화 단계에 이르렀기 때문에 그 가치를 충분히 입증할 세계적 명소가 될 수 있을 것으로 저는 확신한다.

과학공원의 수익성과 관광휴양기능 강화를 위해, 국제회의 시설을 갖춘 특급호텔을 ‘사이언스 타워‘내에 건립하고, 첨단기술제품 쇼핑몰도 설치할 것이다.

더불어 워터파크 조성 및 갑천 수변공간을 활용한 수상레포츠와 반잠수정 체험시설을 갖춘 국내유일의 ‘워터월드‘를 조성하는 방안도 하나의 대안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이렇게 되면 대덕의 첨단미래기술이 응집된 ‘사이언스 타워’ 신축에 정부 각부처의 국비확보도 용이해질 것이며, 구체적 개발계획 제시 및 수익창출 기대에 따른 민간기업의 참여도 더욱 활성화될 수 있을 것이다.

 

한편 저는 이번 민생투어과정에서 대덕연구단지의 과학기술인들이 진정 바라는 것은 ‘긍지와 자부심’이란 점을 느꼈습니다.

저는 이와같은 뜻을 적극 반영해 연구단지와 시민간 교류활성화를 꾀하고, ‘정부출연연구기관‘이란 표현 대신 ‘국가전문연구기관’이란 명칭을 공식화할 것을 제안 합니다.

또 과학공원내 전국의 초·중·고 과학영재들이 모이는 필수코스로써 ‘첨단과학영재스쿨’ 설립운영에 대덕의 우수한 인재풀을 적극 참여시켜 나가겠다.

저는 지난 한달간의 민생투어를 통해 아무리 좋은 시책이라도 그 추진방법이 잘못되고 시민들의 공감을 얻지 못한다면, 그 사업은 결코 시민을 위한 정책이 될 수 없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 보여주기식 전시행정, 특정 목적을 위한 졸속행정, 근시안적인 즉흥행정이 판을 친다면 그 도시의 미래는 참담할 수 밖에 없다는 점도 느낄 수 있었다.

그러나 대전의 미래는 누가 만들어 주는 것이 아닙니다. 시민여러분의 지혜와 노력들이 모아져 대전의 희망을 되찾고, 대전시민으로서의 자존심과 긍지를 회복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그 선두에 제가 앞장서겠습니다. 오로지 대전발전을 위해 저의 피와 땀과 눈물을 쏟겠다.

저는 150만 시민여러분과 함께 세종시 원안과 대한민국 유일의 대덕연구개발특구를 지키고 ‘한국의 신중심도시 대전’의 꿈과 희망을 향해 내딛겠다.

시민 한분 한분의 마음을 얻어나간다는 자세로 저의 ‘100일 민생투어’는 계속될 것이라고 말했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나철새 2010-03-25 19:03:19
잘 하는 일 발목잡기 & 하는 일 재탕하기.
큰 일 하셨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