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현 예비후보, 한국전쟁 유해 발굴 현장 찾아
오세현 예비후보, 한국전쟁 유해 발굴 현장 찾아
  • 최형순 기자
  • 승인 2018.03.13 20: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해 봉안, 추모사업, 역사교육사업 등 후속 조치 추진 의지 밝혀

오세현 아산시장 예비후보가 12일 아산시 배방읍 중리 산86-1번지 일원에서 펼쳐진 ‘한국전쟁기 민간인 희생자 유해 발굴’ 현장을 찾아 차질 없는 발굴 작업을 당부했다.

오세현 예비후보, 한국전쟁 민간인 희생자 유해 발굴 현장 찾아 / 충청뉴스 최형순 기자

이날 유해 발굴 현장을 찾은 오 예비후보는 “한국전쟁 시기에 부역 혐의와 그 가족이라는 이유만으로 적법한 절차 없이 희생된 분들의 유해 발굴 및 봉안은 미룰 수 없는 시대적 과업”임을 적시하며, “완전한 유해 발굴을 통해 유가족들의 상처를 치유하고 역사정의 실현과 사회 통합에도 기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국전쟁 당시 아산시 민간인 희생자는 800여 명(희생 확인자 77명)으로 추정된다. 희생자들은 인민군 점령 시기 부역 혐의로 온양경찰서 및 치안대(대한청년단, 태극동맹 등)에 의해 집단 학살되었으며, 이같은 반인권적 만행은 배방읍을 비롯하여 탕정면, 염치읍, 선장면, 신창면 등 아산시 전역에 걸쳐 발생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아산시에서는 2015년 7월 27일 ‘한국전쟁 민간인 희생자 추모에 관한 조례(더불어민주당 김영애 의원 발의) 제정에 의해 발굴에 대한 법적 근거를 만들었고, 2017년 3월 아산유족회(회장 김장호) 공식 요청에 의해 2017년 11월 시굴 발굴을 시작하였다.

시굴 발굴 결과 배방읍 중리 일원에서 150~300구 정도의 민간인 희생자가 매장된 것으로 나타났으며, M1 탄피와 불에 타 검게 그을린 유해(치아 및 두개골 파편)와 유물(돌반지, 은비녀 등)이 발견되었다.

아산시 부시장 재임 시절이던 지난해 11월 17일에도 유해 시굴 발굴을 위한 개토제에 참석해 희생자와 유가족들에게 위로를 건네며 시비로 발굴을 추진했던 오세현 예비후보는 "향후 추모사업, 역사교육사업 등 후속 조치도 함께 이루어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약속했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