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산시의회, 청소년 '모의 의회' 연중 운영
서산시의회, 청소년 '모의 의회' 연중 운영
  • 최형순 기자
  • 승인 2018.05.04 20: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석중 학생들 의장 선거, 안건처리 등 의회 역할과 기능 몸소 체험

“교과서에서만 배웠던 지방의회가 무슨 일을 하는지 알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이 되었습니다.”

서산시 부석중학교(교장 오경수) 1·2·3학년 학생 28명이 4일 서산시의회를 찾아 본회의장에서 청소년 모의의회를 열고 풀뿌리 민주주의 체험을 했다.

부석중학교 학생 청소년 모의 의회 / 충청뉴스 최형순 기자

의회 모의체험은 청소년들에게 지방의회의 역할과 기능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민주주의의 기본원리를 몸소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마련됐다.

학생들은 우종재 의장으로부터 지방의회의 역할과 기능에 대한 설명을 듣고, 본회의장과 상임위원회 회의실을 둘러봤다.

학생의원 대표 선서를 시작으로 의장 선거, 2분발언, 안건처리 등 실제 의사진행과 동일한 모의의회를 열었다.

서산시의회 4일 본회의장에서 청소년 모의의회

가상으로 설정한‘동아리 활동 예산 지원 조례’와‘학생 교복 자율화에 관한 조례’에 대해 열띤 토론을 통해 통과시키는 시간을 갖기도 했다.

이날 청소년의원 의장을 맡은 배현경(부석중 1년) 학생은“의장 역할을 해보니 생각만큼 쉽지는 않았지만 보람 있었다.”며 “텔레비젼에서만 보던 지방의회의 역할과 기능을 이해할 수 있는 값진 시간이 되었다.”고 소감을 밝혔다.”

서산시의회는 청소년들이 민주주의의 원리를 이해하고 건전한 민주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청소년 모의의회를 연중 운영한다. 의회체험 행사 문의는 서산시의회사무국(☏ 660-2508)으로 하면 된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