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병석, "호주 워킹홀리데이 사고 연평균 100건이상"
박병석, "호주 워킹홀리데이 사고 연평균 100건이상"
  • 김거수 기자
  • 승인 2018.10.16 17: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년간 사건사고 541건 중 행방불명 166건, 3건中 1건꼴

더불어민주당 박병석 의원(대전서갑)이 16일 외교부로부터 받은 “최근 5년간 호주 워킹홀리데이 참가자 사건사고 피해현황”에 따르면 최근 5년간 호주내 워킹홀리데이 참가자(이하, 워홀러)의 사건사고가 총 541건이었고, 그 중 “소재파악”이 166건으로 가장 높은 비율(30.7%)을 차지했다.

박병석 의원(더불어민주당, 대전 서구갑)

호주 워킹홀리데이에 참가하는 한국인은 매년 2만 명을 넘어섰지만 정작 호주 워킹홀리데이를 전담하는 호주대사관 직원은 1명에 불과해 근본적인 대책마련이 요구된다.

호주 워킹홀리데이는 한국인들이 많이 참여하는 워킹홀리데이 국가 중 하나로, 매년 2만명이 넘는다. 워홀러의 사건사고는 2013년 58건에서 최근 급증하는 추세로, 2017년 230여건에 이르러 5년사이 4배 가까이 증가했다. 1위로는 사건사고이고, 그 다음으로 사기, 폭행상해, 교통사고 순이었다.

그 중 “소재파악”(행방불명)이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했다. 호주대사관 측은 ▲호주지역 중 통신두절이 되는 지역이 많은 점, ▲워킹홀리데이 비자로 들어와도 출입국이 자유롭다는 점, ▲주변지인이나 가족들에게 연락하지 않는 경우가 많은 점 등으로 워홀러들의 소재파악이 쉽지 않다고 밝혔다.

박병석 의원은 “사건사고 예방을 위한 각종 교육이나 안내시스템은 제대로 이뤄지고 있으나 전담직원도 1명뿐이라 관리소홀이 지적될 소지가 많다. 체계적인 관리를 위해서는 호주당국과 합동대책을 마련하고, 전담 직원 증원을 통해 매년 2만명 이상의 워홀러에 대한 관리지원이 강화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