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의회 산건위, "트램 피로감 상당..조속히 추진해야"
대전시의회 산건위, "트램 피로감 상당..조속히 추진해야"
  • 김윤아 기자
  • 승인 2018.11.12 17: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전시의회 산업건설위원회(위원장 이광복)는 12일 대중교통혁신추진단 소관 행정사무감사에서 트램의 조속한 추진을 당부했다.

오광영 의원(유성구2, 더불어민주당)은 KDI(한국개발연구원)에서 트램방식에 대한 타당성 재조사에 들어가면서 이러한 여론에 무게가 실리는 듯 한 인상을 주고 있다. 게다가 트램 추진기간의 장기성, 추진과정에서의 여러 가지 잡음 등으로 시민들이 상당한 피로감을 느끼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고 말했다.

오 의원은 이어 “그러나 정책의 일관성과 더불어 그간 투입된 행정물량을 감안해 볼 때 현 상태에서 트램방식에 대한 재논의 보다는 보다 적극적이고 조속한 추진이 있어야 할 것이며, 대전시에서 본 타당성 재조사에 대해 자신감을 갖고 있는 만큼 지역여론에 대한 대응과 함께 중앙정부의 동향파악 및 방안 마련에 적극 임해야 할 것이다”라고 지적했다.

김찬술 의원(대덕구2, 더불어민주당)은 “배터리 충전방식에 대한 일부 여론의 문제점 지적, 동대전로, 테미고개 구간 등에 대한 지하화 필요성 등의 전문가 의견 등이 대두되고 있는 상황에서, 트램 건설비용으로 5456억원이 소요될 것으로 타당성 재조사 용역을 의뢰하여 그 결과를 기다리고 있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이러한 건설비용에는 지하화 등에 따라 소요되는 비용이 산입조차 되어 있지 않아 일부여론에서 의혹을 눈길을 보내고 있다. 보다 적극적인 해명과 투명한 추진과정을 보여줄 필요가 있다. 또한 무가선 배터리 충전방식의 트램에 대해 회의적인 일부여론을 살펴보면, 배터리 충전방식에 대한 기술적인 문제점과 더불어 외국의 사례도 없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무엇보다 안전성을 담보해야 할 대중교통 수단을 감안하여 대안에 대해서도 충분히 논의하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윤용대 의원(서구4, 더불어민주당)은 “지난 2011년 예비타당성 조사 시 국토부에 오정역 신설 부분이 제외되어 결국 143억원이라는 사업비 전액을 시비를 들여 추진해야 한다고 하는데, 이는 집행부에서 명백히 잘못된 결정이라고 본다”고 지적했다. “비록 비용편익 분석 측면에서 낮은 평가를 받았다고 하더라도 지역 정치권과의 적극적인 협의를 통해 극복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고 강조했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