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시군의장협,"지방분권 역행 수도권 규제완화 철폐하라"
충남시군의장협,"지방분권 역행 수도권 규제완화 철폐하라"
  • 최형순 기자
  • 승인 2019.03.10 23: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방분권에 역행하는 수도권 규제 완화 반대 결의문 채택
대한민국 축구종합센터 천안 유치 지지 성명서 채택
충남 시·군의장협의회 의정봉사대상 정례회 개최시 시상

충청남도 15개 시·군 의회의 발전방향 모색을 위한 의장협의회(회장 김진호, 논산시의회 의장)가 지방분권 역행하는 수도권 규제 완화 철폐를 촉구하고 나섰다.

김진호 회장과 인치견 천안시의회 의장 / 충청뉴스 최형순 기자
김진호 의장협의회 회장과 인치견 천안시의회 의장 / 충청뉴스 최형순 기자

협의회는 충남 15개 시․군 의회 의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의회의 협력관계 유지와 지방의회 발전을 위해 매월 각 시·군을 순회하며 정례회를 열고 있다.

지난 8일 천안시의회(의장 인치견)에서 개최된 3월 정례회의에서는 천안시의회가 제안한 ‘지방분권에 역행하는 수도권 규제 완화 반대 결의문’과 ‘대한민국 축구종합센터 천안 유치 지지 성명서’를 채택했다.

지방분권에 역행하는 수도권 규제 완화 철폐하라
지방분권에 역행하는 수도권 규제 완화 철폐하라

수도권 규제 완화 반대 결의문에는 SK하이닉스의 용인시 투자의향서에 따라 반도체 특화 클러스터를 수도권에 조성하기 위해 공장총량제 특별물량을 요청하겠다는 산업통상자원부의 결정은 국가균형발전과 지방분권을 추진하겠다는 정부기조에 역행하는 처사임을 지적하고 있다.

여기에 ▲지방소멸을 가속화 하는 수도권 규제 완화 정책 철폐 ▲수도권 공장총량제 준수 및 특별물량 신청 중단 ▲국가 지속가능발전 및 지방분권을 위한 국가균형발전 정책 이행 등을 정부에 촉구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대한민국 축구종합센터 천안 유치 지지 성명서
대한민국 축구종합센터 천안시 유치 적극지지

대한민국 축구종합센터 천안 유치지지 성명서는 충남에서 유일한 후보지인 천안을 최종 부지로 선정해 줄것을 충남 시·군 의장협의회 일동은 간곡히 건의 했다.

인치견 천안시의회 의장은 “지난 100년 역사를 바탕으로 새로운 100년 준비해야 한다면서 민족의 뿌리를 지킴과 동시에 미래의 대한민국으로 도약해야 한다”고 밝혔다.

인치견 천안시의회 의장 기념품 전달
인치견 천안시의회 의장(좌) 기념품 전달

그러면서 “모두가 잘사는 대한민국을 나아가기 위한 전환점이 필요하며, 그것은 지방분권과 국가균형발전속에서 찾을수 있을것”이라고 강조했다.

더불어 “지역이 강한나라 균형이 잡힌 대한민국의 비전과 만들기 위해서는 자립적 성장 기반 마련을 목표로 더 강력한 균형발전을 이룩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임재관 서산시의회 의장, 김영애 아산시의회 의장

정례회에서는 차기 정례회로 4. 12. 오전 11시 공주시의회에서 개최하기로 하고, 그동안 총회에서 시상했던 충남 시·군의장협의회 의정봉사대상은 정례회 개최 시군에서 의장이 추천하여 4월 정례회부터 시상하기로 결정했다.

의정봉사대상 수상인원은 의회 의원수를 기준하여 15명이내 1명, 15명이상 2명을 상장과 함께 상품권을 부상으로 시상키로 협의 했다.

이승구 예산군의회 의장, 김헌수 홍성군의회 의장
이승구 예산군의회 의장, 김헌수 홍성군의회 의장

충남도 안호 자치행정과장은 “주민참여 혁신모델 공모사업 추진시 관련 조례 제·개정 협조와 공모 선정시 시·군 사업예산 50% 지원을 요청했다.

이어 “혁신도시법 개정법률안 통과 및 내포신도시가 혁신도시로 지정될수 있도록 시군의회 지원과 ‘평택 ~ 오송 복복선 사업’ 천안아산 정차역 설치 범도민 공감대 확산을 위한 시·군의회 결의문 채택”등을 제안했다.

충남도 안호 자치행정과장 도정현안사항 설명
충남도 안호 자치행정과장 도정현안사항 설명

또한 “내수촉진으로 소상공인을 비롯한 자영업자 매출증대 및 소득역외 유출 방지등을 위한 지역 화폐 활성화 근거 조례 신속 제정”을 협조 요청했다

마지막으로 “2분기 도지사와 시·군의회 의장단 간담회는 5.10.(금) 오전 11시 개최하고, 정부예산 확보 추진 상황보고 및 공동대응 방안 등을 협의한다”고 보고했다.

3월 정례회에 참석한 충남시.군의회 의장
3월 정례회에 참석한 충남시.군의회 의장

3월중 충남 시·군 축제 행사는 3.20.(수) ~ 3.24.(일) 5일간 논산천 둔치 및 관내 딸기밭 일원에서‘2019년 논산딸기축제’가 개최된다.

이날 충남시군의장협의회는 김진호 회장(논산시의장)을 비롯한 인치견 천안시의장, 박명수 공주시의장, 김영애 아산시의장, 임재관 서산시 의장, 박춘엽 계룡시의장, 김기재 당진시의장, 송복섭 부여군의장, 조동준 서천군의장, 구기수 청양군의장, 김헌수 홍성군의장, 이승구 예산군의장 등 12명이 참석한 가운데 실시됐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