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태정 대전시장, 월평공원 재정 부담 '자신감'
허태정 대전시장, 월평공원 재정 부담 '자신감'
  • 김용우 기자
  • 승인 2019.06.17 18: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허 시장 "도계위 결정 존중...2000억 이하로 줄어들 수 있어"
매봉공원, 국가산업 유치 맞물려 재정 부담 더나
토지주들, 주요 등산로 폐쇄, 집단소송 등 후폭풍 예고

허태정 대전시장이 지난 14일 '부결' 결정난 월평공원 갈마지구 민간특례사업과 관련해 시의 추가 매입이 필요한 부분에 재정을 적극 투입하겠다며 자신감을 내비쳤다.

허태정 대전시장
허태정 대전시장

허 시장은 17일 오전 대전시청에서 월평공원 갈마지구 향후 보전방향을 설명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도시계획위원회의 심의 결과를 존중한다. 작년 하반기부터 시작된 공론화위원회와 도계위 심의 과정에서 많은 논란이 있었지만 늦게나마 결정 돼 다행이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토지주들이 걱정하고 불안해 하는 요소를 적극적으로 해결하겠다. 재정을 적극 투입해 관련 토지를 최대한 매입하겠다"며 "애초에 예상했던 2000억 원보다는 재정투입 비용이 줄어들 수 있다"고 설명했다.

토지 매입을 위한 지방채 발행 계획으로는 "재정상태를 확인해야 한다"면서도 "국가가 지방채 발행 이자지원 등을 약속한 만큼 국가에 적극적인 지원을 요청할 생각이다. 국가가 사업을 함께 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촉구하겠다"고 답했다.

이와 함께 매봉공원은 국가산업 유치 방안과 맞물려 재정 부담을 덜 겠다는 의지를 표했다.

허 시장은 "4차 산업혁명과 대덕특구 재창조 등 국가산업과 관련된 기관 설치나 유치 등을 검토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날 토지주들은 기자회견에 앞서 주요 등산로를 폐쇄, 소유토지에 대한 경계울타리를 설치하는 등 법이 허용하는 범위에서 소유권 행사를 하겠다며 집단소송 등 후폭풍을 예고했다.

갈마지구 지주협의회는 이날 성명을 통해 "월평공원 갈마지구 편입 토지 전체를 보상하고, 보상은 주변 토지의 거래가격과 맞추라"고 압박하면서 시가 지주들의 요구를 수용할지 주목된다. 

앞서 월평공원 갈마지구 민간특례사업은 서구 갈마동 산 26-1 일원 46만 9,553㎡를 대상으로 35만 7,763㎡(76.2%)에는 공원시설, 11만7400㎡(23.8%)에는 아파트 1,490세대 등 비공원시설을 짓는 사업이었으나, 시 도계위의 부결처리로 문턱을 넘지 못했다.

도계위는 부결사유로 교통처리대책 미해결, 생태자연도에 대한 개선안 부족, 경관개선대책 미흡 등을 꼽았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