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개 읍·면 주민자치 행정 매니저 13명이 참석한 가운데 연찬회 개최
충남 서천군은 지난 19일 서천읍행정복지센터에서 13개 읍·면 주민자치 행정 매니저 13명이 참석한 가운데 연찬회를 개최했다.
2018년부터 청년 공공근로사업과 연계해 서천에 거주하는 만 39세 미만으로 구성된 주민자치 행정 매니저 사업은 시작 당시 관내 13개 읍·면 중 8개 읍·면 8명으로 시작하여 올해 13개 읍·면으로 확대해 전원 배치됐다.
주민자치 행정 매니저는 주민자치센터 및 주민자치(위원)회 행정업무 보조로, 주민자치센터 프로그램 수강생 관리, 프로그램 운영, 사업 추진 등 주민자치 업무를 돕고 있다.
행정 매니저 운영은 참여한 청년들은 주민자치 관련 사업의 업무를 보조하며 실무 능력과 경력을 쌓을 수 있고, 주민자치(위원)회는 익숙하지 않은 행정 업무와 문서 작성, 프로그램 수강생 관리 등의 도움을 받아 주민자치 사업에 더욱 집중할 수 있어 서로에게 도움이 되는 일거양득(一擧兩得)의 사업으로 주목을 받고 있다.
주민자치 행정 매니저들은 매월 각 읍·면 주민자치센터에서 연찬회를 통해 주민자치 관련 업무 공유와 각 센터에서 추진하는 사업 설명 등 정보 교류의 시간을 갖고 서로의 장점을 배우며 서천군의 주민자치를 발전시키는 데 기여하고 있다.
서천군 관계자는 “지역사회 내 역량 있는 주민자치 행정 매니저를 육성하여 주민자치 센터를 더욱더 활성화시키고, 수요자 중심의 체계적인 프로그램 관리 운영을 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충청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